🎼 대한뉴스 BGM/대한뉴스 잡설

재건호 특급 열차. 1962년 경부선 다이어

madecat 2020. 7. 15. 17:57
반응형

* 참고: 흑백 영상 캡처 후 컬러 사진으로 변환시켰다. 사이트는 https://colourise.sg/

 

ColouriseSG

A deep learning colouriser prototype specifically for old Singaporean photos.

colourise.sg

1962년 5월 15일, 새로운 경부선 특급 열차 '재건호'가 등장하였다.

 

서울~부산 간을 단 6시간 10분만에 주파하는, 대한민국 철도 역사상 가장 빠른 열차였다.

 

당초 가장 빨랐던 6시간 40분의 무궁화호보다도 30분이나 빠른 열차였으며, 일제 시절의 초특급열차 '아까스끼'의 속도를 드디어 추월한, 해방과 6.25 동란으로 훼손되었던 우리 철도의 진정한 '재건'을 이룩한 것이다. #62.05.13 동아일보 기사

 

최고속도 100km/h, 표정속도 76km/h 이며, 위 사진과 같이 3000호대 디젤기관차가 견인하는 9량 구성이었다.

 

아쉽게도 개통 당시 시각표는 구할 수 없었지만, 개통 직후인 62년 7월 1일자 개정 다이어는 조사부장님 블로그에서 구할 수 있었다.

하행 #1, #3 및 상행 #2, #4번 열차가 각각 08시 / 16시에 출발, 6시간 10분 소요로 14시 10분 / 23시 10분에 도착하는 것으로 나와있다(단, 오후 열차인 #3, #4번은 '통일호'로 명명됨).

 

#1편성 정차역 #1편성 정차시각
서울 08:00
천안 09:18 ~ 09:19
조치원 09:45 ~ 09:46
대전 10:16 ~ 10:21
김천 11:35 ~ 11:36
대구 12:28 ~ 12:31
삼랑진 13:28 ~ 13:29
부산 14:10

무려 수원역을 생까는 열차 ㅎㄷㄷ

대전 5분, 대구 3분 정차하는 이유 아시는 분은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타 다이어는 위 블로그 링크 참조 바람.

 

이후 1963년 '서대대부' 초특급 재건호가 등장하며 더더욱 소요 시간이 단축된다.

 

객실 내부 전경

 

KTX-I 마냥 마주보는 4인석으로, 전 좌석을 배치했다.

 

잡지보는 여인들

 

갓 쓰고 마실(?)나가는 어르신

 

경부선을 질주하는 재건호.


출처: 대한뉴스 제 366호 - 특급 "재건호" 등장

youtu.be/5t7TY_0Djd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