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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고가도로 옛 위성 사진

madecat 2022. 4. 30.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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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前 서울특별시장의 나름 업적 중 하나인 청계천 복원사업.
그에 따라 2003년 철거된 옛 청계고가도로의 모습을 담은 사진입니다.

사진 출처는 국토정보플랫폼, 램프 정보는 위키백과를 참조했습니다.

아래 대한뉴스 영상에서 광교 램프 근처의 개통 직후 모습이 나오니 참고바랍니다.

 


시점인 광교(청계2가) 램프 - 1972년 2월 3일 촬영

삼일빌딩 앞에서 삼일고가차도와 직결, 남산1호터널과 연결됩니다.
청계1가(광화문 방면)으로 내려가는 램프도 있음.

공사 중인 서울 지하철 1호선 종각역, 70년대부터 자리를 지키고 있는 낙원상가 파고다공원 등이 보이네요.

 

청계2가 인터체인지의 확대 모습입니다.
경부고속도로와 연결이라는 상징성이 있으니, 입체교차로를 신경써서 만들었네요.

 

1977년 4월 13일 촬영분.
남쪽에 영락교회 앞 램프, 동쪽에 청계3가 램프가 보입니다.

명동성당 앞으로 이어지는 삼일고가차도는 다른 구간보다 늦은, 1976년 8월 15에 완공되었습니다.

 

철거가 2년도 남지 않았던 2001년 10월 18일 촬영분입니다.

첫 사진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개발이 되었죠? (특히 을지로입구역 부근)

 

남산1호터널 TG & 퇴계로2가 램프 - 2001년 10월 18일 촬영

 

세운상가 통과 구간 - 1972년 2월 3일 촬영

 

청계6가 램프 - 1972년 2월 3일 촬영

옛 동대문로터리 및 서울운동장이 보입니다.

 

청계7가(평화시장 앞) 램프 - 1973년 3월 25일 촬영

바로 앞 72년 2월 사진엔 없는 것으로 보아
72년 말 경에 개통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우측에 8가 램프도 살짝 보입니다.

 

청계8가(삼일아파트) 램프 - 1972년 2월 3일 촬영

오른쪽 복개 구간 끝나는 곳에 위치해있습니다.
참고로 예전엔 신설동로터리에 2차로짜리 고가차도가 있었군요.

 

2002년 4월 3일 사진입니다.
앞서 복개되지 않았던 청계8가 동쪽 구간도 복개되었습니다.

참고로 저기 보이는 8가~9가 구간에 철거되지 않은 존치교각 2개가 보존되어 있습니다.

 

용두동 종점 - 1972년 2월 3일 촬영

천호대로가 개통되기 전인 1969~1976년엔 現 용두역 밑, 서울시설공단 사거리가 종점이었습니다.

당시 고산자로는 복개 구조물 위에 설치되었기 때문에, 지금의 고산자교는 2003년 철거 이후 신축된 교량.

 

참고로 천호대로 개통 이전엔 답십리 일대는 이렇게 생겼답니다.

지금은 복개된(황물로) 전농천의 모습도 보이고, 천호대로 자리엔 주택가가 밀집.
즉 사람들은 내쫓고 집을 철거 후 지은 도로입니다.

 

1977년 4월 13일 촬영분.

천호대로 개통 후엔 고가차도가 약간 연장, 신답철교 밑까지 연결되었습니다.
지금의 청계천로 종점과 동일하죠.

 

마지막으로 내부순환로 청계 램프 - 2002년 2월 19일 촬영

성수대교 방면으로만 직결되었고, 성산대교 방면은 마장 램프 진출 → 청계천로 → 청계8가 램프 진입의 간접 연결이었습니다. (지금의 내부순환로 월곡 램프 → 북부간선도로 진입 방식과 같은...)

내부순환로 월곡 ~ 성동 개통이 1999년 2월 1일인데, 복원공사에 따른 폐쇄가 2003년 6월 30일이니 불과 4년여만에 수명을 다한 비운(...)의 인터체인지.

사근 램프에서 성산대교 방면 직진 시 편도 3차로에서 뜬금없이 2차로로 줄어드는게 바로 청계 램프가 폐쇄되면서 직결되는 차로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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