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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순환로 신월 ~ 시흥IC 옛 위성 사진

madecat 2022. 5. 13.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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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강남순환로가 서울 남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유료 도시고속화도로 역할을 하고 있죠.

하지만 90년대까지는 남부순환로도 유료도로이자 무신호 고속화도로였습니다.

 

출처: 1977년 7월 25일 경향신문

1977년 7월 25일 신월IC ~ 시흥IC 간 4차선 자동차전용도로로 개통된 이래 93년 7월 4일 무료화까지 약 16년간 개봉동 톨게이트에서 요금 100원을 받았습니다.

 

당시엔 신월 ~ 시흥 구간엔 신호등도 전혀 없었고 모든 교차로가 입체화되어 있었으므로 주변 주택가 도로와의 높이 차이로 접근하기가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2000년대 이후 평면화 사업으로 신호등이 많이 추가되고, 도로 박스 높이가 낮아지긴 했습니다만 아직도 구로동 등 일부 구간엔 옛 고속화도로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신월IC, 80년 11월 3일 촬영

 

이 사진은 경인고속도로 위성사진 포스팅에서와 같은 사진입니다.

여담으로 신월IC 이북 구간은 저 당시부터 신호등 있는 일반도로였습니다.

https://madecat.tistory.com/50

 

구 경인고속도로 위성 사진

K-징병으로 인해 제대로 된 포스팅을 올린지 거의 8개월만입니다. 앞으로도 휴가 나올 때만 띄엄띄엄 업로드가 가능할 것 같네요... 대한민국 최초의 고속도로인 경인고속도로는 1968년 1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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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월동 ~ 신정동 구간 - 78년 9월 3일 촬영

 

보다시피 신호등, 횡단보도 전혀 없이 거의 고속도로나 다름없을 정도로 고속화되어 있습니다.

아예 육교도 설치되어 있네요.

 

 

개봉동 ~ 오류IC - 78년 11월 3일

 

마찬가지로 횡단보도 전혀 없이 주택가 관통하는 모습

 

오류IC 확대

 

경인국도 접속 램프는 차선 확장된거 말고는 지금과 똑같습니다.

 

개봉동 옛 톨게이트 - 79년 7월 3일 촬영

 

사즌 좌상측에 보다시피, 개봉역 바로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었던 톨게이트입니다.

본래 97년 말까지 운영하려던걸 보니 20년짜리 민자 계약을 맺었던 모양인데, 막힌다고 93년에 조기 철거...

 

톨게이트 확대 사진

 

4차선 도로 톨게이트에 고작 4개 부스(...)

지금 통행량 생각하면 90년대 초에 얼마나 터져나갔을지 짐작이 안 갑니다.

 

운영 막바지인 86~92년 사이 사진입니다.

 

출처 - 카카오맵, 2008년

2010년 경 개봉지하차도 공사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남부순환로는 신호등이 없었고

개봉역 들어가려면 아래쪽으로 돌아가야했죠.

 

빨간색 자리가 톨게이트 부지이고 지금도 공터로 남아있습니다.

 

 

안양교 ~ 구로IC - 80년 11월 3일 촬영

 

당시 국철 가리봉역과 인근 공단... 구일동은 개발 전

 

안양천 방면으로 연결되는 램프는 당시부터 존재했습니다.

물론 서부간선도로는 86년 이후에 건설

 

구로IC의 경우 보다시피 Y자형 2개 교차로 구조로 시작했고

지금은 구일동 들어가는 도로로 쓰이고 있습니다.

 

현재 형태의 반클로버형 램프는 90년 이후 개조되었습니다.

 

+ 왕복 2차로 시절 수출의 다리

 

다행히(?) 한산한 모습입니다.

 

 

구로고가차도 ~ 시흥IC - 79년 11월 3일 촬영

 

디지털단지오거리 쪽도 예전엔 신호등이 없었습니다.

구로고가 철거 직전엔 2+3=5차로였는데, 처음 개통때는 4차로였네요.

 

참고로 남부순환로 개통 이전 (1974년) 시흥IC는 이렇게 생겼답니다.

상당히 엉성한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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