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 항공·위성사진/철도(지하철)

수도권 전철 1호선 옛 위성 사진 (1) - 경인선

madecat 2021. 8. 20.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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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의 항공, 위성사진 리뷰입니다.

철도쪽 항공사진을 제대로 다룬 글들이 별로 없어서, 한번 폐선이나 개량 전 노선들 모습을 담아보려 합니다.

 

이 글은 1970년대 1호선이 막 개통된 시절의 경인선의 사진을 담았습니다.

당시 인천~구로 구간이 복선으로만 운영되었고 각종 화물용 지선도 많이 살아 있었습니다.

 

특히 1990년대 복복선 공사와 함께 많은 역사가 신설 or 신축되어 옛 모습을 많이 잃은 노선이기도 합니다.

 

출처는 항상 그랬듯 산림공간정보서비스 및 국토정보플랫폼입니다.


19세기 구한말부터 경인선의 종점을 맡아온 인천역으로 시작.

 

워낙 오래된 역이라, 지금과 큰 차이 없습니다.

 

동인천역

 

인천백화점 생기기 전 구 역사. 1957년 일반열차 시절부터 있었네요

2면 2+2선, 인천 방향 바로타 구조.

 

70년대부터 이미 구도심이었던 지역...

 

제물포역

 

대피선X 상대식, 마찬가지로 인천 방향 바로타

 

아래 곡선 선로는 현역 시절 협궤 주인선입니다.

 

주안역

 

2면 4선 쌍섬식, 1910년 세워진 일제 시절 정거장

 

당시는 신시가지라, 아직 개발 진행 중입니다.

경인고속도로 도화IC도 보이네요

 

동암역

 

대피선X 상대식, 1호선 개통과 함께 신설된 역사

아직 지어지지도 않은 간석오거리도 보입니다. 경인로 2차선...

 

부평역

 

2면 4선+@, 역시 예전부터 남다른 포스...

코렁시설로 들어가는 인입선도 다수 존재

 

송내역

 

지금은 상상도 못 할 정도로 허허벌판입니다...

당연히 대피선X 상대식

 

부천역

 

1면 1+1선 섬식? 엄청 미어터졌을 듯...

좌측으로 현역 시절 김포선이 있습니다.

 

역곡역

 

의외로 일반열차 시절 1967년에 생긴 오래된 역입니다. 대피선X 상대식

 

역 북쪽에 있는 시설은 경기도농촌진흥원 소속 농사시험장입니다. #기사

 

오류동역

 

2면 4선+@, 화물 기능도 수행하다보니 구내가 꽤 넓습니다.

좌측에 오류선은 아직도 살아있죠

 

개봉역

 

대피선X 상대식

여기도 1호선 개통과 함께 신설

 

하찮았던(?) 구로역

 

경인 복선 + 경부 복선에 불과하다 보니 구로IC 구조도 꽤 단순합니다.

승강장은 3면 6+2선?

 

당연히 신도림역 따위는 없었습니다.

 

영등포역 리즈 시절

 

옛날엔 기차역이랑 1호선역이 별도로 존재했죠

공장들 인입선도 많고 화물 기능이 꽤 살아있는게 보입니다.

 

대방역

 

대피선X 상대식. 경부1선이 역 밑으로 지나가는 구조로 똑같습니다.

1호선 개통과 함께 신설.

시범아파트 빼고 허허벌판인 여의도가 인상적...

 

노량진역

 

3면 6선. 당시로선 혁신적 설계인 선상역사.

참고로 저 역사가 71년도에 지어졌는데.. 아직도 쓰이고 있습니다.

 

D선이 아직 지어지지 않아 한강철교 또한 복복선.

 

용산역

 

한강 이북으론 미군기지 때문에 제대로 된 항공사진이 없습니다. 위 사진이 거의 유일...

3면 6+@선이고 어마어마한 포스의 용산기지창이 함께합니다

 

용산삼각선이 좀 더 잘 보이는 사진

 

남영역

 

사진 구석탱이 잘 보면 보입니다...

1호선과 함께 신설되었고 지금도 변화 거의 없이 존재하죠

 

지상 시절 용산선은 덤입니다.

 

서울역

 

용산역과 같은 어른의 사정으로...

이게 구역사 모습이 보이는 유일한 항공사진입니다.


틀린 사항 지적 환영입니다.

도로는 좀 알아도 철도는 영 문외한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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