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현고가도로는 6번 국도 신촌로 ~ 서소문로 사이를 연결하던 국내 최초의 고가차도입니다.
1968년 9월 19일 개통한 942m의 이 고가차도는 제2한강교(양화대교)와 서울 시청앞을 연결하는 가장 빠른 도로였지만, 세월에 따른 노후화 및 마포대로 버스전용차로 단절 문제로 인해 지난 2014년 2월 6일 폐쇄, 3월 26일에 철거되었습니다.
김현옥 前 서울시장 등이 참여한 1968년 당시 개통식 영상은 아래 대한뉴스 695호에서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로 저길 지날 생각을 하다니...
어린이 여러분들은 절대 따라하지 마십시오
역시 격동의 시대 60년대를 살아가던 상남자들입니다.
충정로 일대를 가로지르는 S자형 커브가 인상적인 도로입니다.
도로 하부의 모습.
개통식에 참여한 故 김현식 당시 서울시장의 모습입니다.
아무튼 각설하고, 옛 위성 사진이나 봅시다.
1973년 6월 3일 사진입니다.
68년 개통 직후 사진도 있었지만 사진이 흐릿해서 따로 넣진 않았습니다.
일반 주택 위주로 빽빽히 차있는 아현동 일대와, 4차로에 불과하던 마포대로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저때만 하더라도 여의도가 이렇게 발전할 줄은 몰랐겠지요.
1984년 3월 3일 사진입니다.
당시 서울 지하철 2호선 공사로 인해, 고가도로 옆 아현역 개착식 공사로 인해 일부 차로가 폐쇄된 모습입니다.
더불어 고가도로가 상당히 길게, 지금의 웨딩타운 정류장 앞까지 이어져있음을 볼 수 있네요.
2008년 사진입니다. (출처: 카카오맵)
2014년에 철거되긴 했지만 09~14년도 사진은 전부 화질이 떨어져서 이걸로 대체합니다.
아현고가 처음 지을때만 해도 경인고속도로~신촌로터리~시청 트래픽을 우선시했겠지만
이제는 여의도~충정로~광화문의 마포 방향이 훨씬 중요해졌죠...
아래부터 08~14년도 사이의 카카오맵 로드뷰입니다.
충정로역 방면 표지판입니다.
(고가차도) 표지와 함께 신촌로터리 방면 및 마포대교 방면 도로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고가도로 진입부입니다.
이륜차 통행금지가 걸려있었군요.
고가 위에서 종근당 방면으로 바라본 구도입니다.
참고로 철거 공사로 이미 폐쇄된 후인 2014년 2월 로드뷰입니다.
중간 마포대로 병주 구간입니다.
애오개역 방면으로 바라본 커브 구간입니다.
참고로 당시 아현고가가 차로를 많이 잡아먹어서, 보다시피 마포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애오개~충정로역 사이가 끊겨있었습니다.
아현역 방면 내리막길입니다.
아현역 방면 진입부입니다.
신촌로 쪽은 중앙차로가 아예 없었습니다. 우측 전용차로로 운영했으나, 철거 후 14년 하반기에 중앙차로로 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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