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건설 당시 일부 구간에 대하여 유사시 전투기의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비상활주로 구간을 총 4곳 만들어놨습니다. 실제로 과거엔 고속도로 본선을 통제 후 실제 이착륙 훈련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1975년 대한뉴스로, 당시 신갈비상활주로에서 한미연합훈련을 진행하는 영상입니다.
그러나 중앙분리대 미설치에 따른 교통사고 급증, 교통량 포화에 따른 확장 필요 등에 따라 지난 2005년 경부선 4곳과 호남선 1곳의 비상활주로가 지정 해제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과거 계류장 및 진출입로의 일부 흔적은 잘 찾아보면 남아있습니다.
출처는 국토정보플랫폼 및 산림공간정보서비스입니다.
1. 신갈비상활주로 (경기도 용인시)
신갈 분기점에서 풍덕천교까지의 구간으로, 약 3.0km 길이입니다.
구 영동고속도로의 초라했던 신갈 분기점이 인상 깊습니다.
왼쪽 사진과 같이 신갈 분기점 바로 위에 계류장이 있습니다.
또한 훈련 시 고속도로 통제에 따른 우회도로(빨간 선)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23번 국지도와 연결됩니다.
(좌) 신갈 요금소 우측, (우) 현 죽전간이정류장 근처
현재는 양재-수원 8차선 확장과 신갈 분기점 개량에 따라 흔적이 많이 없어졌지만, 위 사진과 같이 계류장 부지는 아직까지 남아있는 걸 확인 가능합니다.
2. 성환비상활주로 (충청남도 천안시)
입장졸음쉼터 ~ 북천안IC 조금 밑의 까지 구간으로, 약 3.3km 길이입니다.
위 노란 원과 같이 계류장이 2곳 설치되어 있습니다.
개통 초기엔 안성 ~ 천안 나들목 사이 거리가 길어서 그런지, 여기도 우회도로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지금도 북천안IC 밑 계류장과 입장졸음쉼터와 이어지는 구 우회도로 노반이 남아있습니다.
특히, 계류장 부지는 명절에 차 막힐 때 임시 화장실이 설치되기도 합니다
3. 아포비상활주로 (경상북도 김천시)
작동교 ~ 김천 분기점 좌측 구간까지로, 길이는 약 2.9km 입니다.
우측에 계류장이 설치되어 있고, 좌측 초록 선과 같이 우회도로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그럴만 한게 동김천IC, 김천JC 없었을 시절엔 김천 ~ 구미는 상당히 멀었죠
나중엔 우회도로 선형이 좀 바뀝니다.
현재도 계류장 터 일부 및 우회도로 노반이 남아있습니다.
4. 언양비상활주로 (울산광역시 울주군)
공암마을 부근 ~ 서울산IC 남측까지로, 다른 곳보다 짧은 2.2km 길이입니다.
특이하게도 개통 초기엔 마땅한 계류장이 없었습니다.
또한 나들목 우회도로가 없습니다.
언양(평면교차로) ~ 통도사 나들목 거리가 상대적으로 가까워서 그런 듯 합니다.
좀 시간이 지나서야 계류장 부지가 생깁니다.
물론 현재도 남아있습니다.
번외 - 정읍비상활주로 (전라북도 정읍시)
유일한 호남고속도로 상의 비상활주로입니다.
1번 국도 화해교차로 부근 ~ 정우졸음쉼터 구간으로 약 2.8km 길이입니다.
특히, 유일한 왕복 2차로 고속도로 상의 비상활주로였습니다.
여긴 계류장은 있는데, 우회도로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태인 ~ 정읍 나들목 거리가 가까워서 그런 듯 합니다.
80년대 4차선 확장 이후에도 비상활주로가 유지가 되었습니다.
현재 남측 계류장은 태양광 설비가 있고, 북측 계류장은 정우졸음쉼터 부지로 활용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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