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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위성 사진 - 상적IC

madecat 2020. 6. 22.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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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달래내고개 구간에 위치했었던(사실 지금도 남아있는) 상적IC.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원동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 경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일반차량 출입금지'라는 팻말과 함께 차단기가 내려간 경비초소가 있는데요.

그 존재 목적은 바로...

 

한미연합군사령부 전시 지휘통제소 역할을 하는 Command Post Tango, 통칭 "CP 탱고" 진입 도로.

핵폭탄을 맞아도 끄떡없는 청계산의 화강암 지반 밑에 수만평 규모로 조성된 벙커입니다.

 

1974년에 CP 탱고가 지어졌기 때문에, 상적IC 또한 74년도에 지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유사시 청와대, 국방부, 합참 등 서울 도심의 주요 요충지에서 남산1호터널 - 한남대교 -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신속하게 달려올 수 있습니다.

 

한강 이남 + 화강암층 산으로 적합한 곳이 관악산과 청계산인데, 아무래도 관악산 쪽은 도로도 허술하고 청계산 근처 서울공항을 이용하기 좋은 장점도 작용했겠죠.

 

이런 사실들로 인해 인터넷에 상적IC 관련 정보를 검색해도 도통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 분 블로그 정도가 끝

위성 사진들만 분석해보면 IC는 1975년 쯤 개통되었고, 1989년 쯤 폐쇄된 것을 알 수 있긴 했습니다.

다만, 군사적 목적 상 7~80년대에도 일반 차량의 통행은 힘들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사진 출처는 서울시 항공사진 서비스. 1972년 이후 사진을 조회할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개통 직후(1968년) 사진은 볼 수가 없습니다.

 

* 22.04.02. CP탱고 관련 서술 추가


1973년.

개통 초기에는 상적IC가 존재하지 않았다. 당연한 것이, 68년도 개통 당시엔 수원IC 위로는 진출입 시설이 없었다

대신 버스 정류장이 자리잡고 있다. 이름은 아마 상적 정류장(?)

 

1973년 - 확대.

확대해서 보면 확실히 아래 도로와 접속하지 않는다.

저때나 지금이나 청계산 옛골 쪽은 완전히 시골...

 

하지만 CP 탱고 방면 군사도로(좌측 ∏자 선형)은 개설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975년.

75년도엔 상적IC가 개통되었다. 서울 방향 진출입만 가능

1974년 CP 탱고 부설 직후에 고속도로 연결 램프를 개통한 듯.

 

이후 88년까진 변화가 없어서 패스

 

1989년.

89년도부터 양재-수원간 8차선 확장공사가 시작되었다. 가운데 기존 4차선은 통행하고 그 옆으로 노반 다지는 중.

확장공사때문에 상적IC가 폐쇄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1994년.

확장공사가 끝난 94년도에는 다시 램프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민간 차량은 진입 불가능

 

2015년.

2015년 당시 양재-판교 10차선 확장공사로 인해 다시 램프를 뭉개버렸다.

하행선은 기존 램프 노반을 이용해 확장한 듯

 

2019년.

확장 완료 후 현재 모습입니다.


출처: 서울특별시 항공사진 서비스

 

서울특별시 항공사진 서비스

 

aerogis.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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