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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복 2차선 옛 중앙고속도로 위성 사진

madecat 2021. 3. 8.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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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보통 대한민국 최후의 왕복 2차로 고속도로가 88올림픽고속도로로 알고 있습니다. 무려 2015년까지 평면교차로인 남장수IC가 남아있을 정도였으니 말이니 얼마나 상태가 x판이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88선이 가장 마지막으로 지어진 2차로 고속도로는 아닙니다. 1990년대 초반에 지어진 중앙고속도로가 정답입니다. 다만 건설 도중 92년도에 모든 고속도로를 4차로로 확장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짓던 도중에 확장을 하게 된 셈입니다.

 

그러나 애초에 2차로로 설계한 노반을 다시 4차로로 넓히려면 다시 부지를 사서 처음부터 공사를 해야되고, 시간이 많이 걸릴 따름입니다. 따라서 1994~5년에 일단 춘천-홍천, 원주-제천, 안동-대구의 3개 구간을 2차로로 선개통을 하게 된 후 2001년에야 4차로 확장 공사를 마칩니다.

 

이 포스팅은 해당 2차로 구간들의 옛 항공, 위성 사진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출처는 국토정보플랫폼 및 산림공간정보서비스입니다.


1. 춘천 ~ 홍천 (개방식)

 

춘천IC

 

1993년 당시 건설 중인 사진입니다.

아래 사진과 비교해보면 확실히 2차선 노반임을 알 수 있습니다.

 

1997년, 4차선 확장 완료되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춘천 톨게이트가 없는 것을 눈치채셨나요?

과거 춘천 요금소는 현재의 춘천 분기점 바로 밑에 위치했었습니다.

 

 

최초 춘천IC~홍천IC 개통 당시엔 개방식으로 운영되었고, 2001년 홍천 이남 개통 후 폐쇄식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리고 2009년 서울춘천고속도로 건설에 따라 현재의 IC 근처로 이전했습니다.

 

1997년 당시 춘천 본선 톨게이트 모습입니다.

 

영업 막바지 시점인 2008년 모습입니다.

 

홍천IC

 

개방식으로 운영되었기 때문에 나들목에 따로 요금소가 없었습니다.

원주 방향으로도 공사가 아직 안되었네요.


2. 원주 ~ 제천 (개방식)

 

만종 분기점, 만종 톨게이트

 

93년 사진으로 개통 이전입니다.

당시 영동고속도로도 2차선 시절이었습니다. 분기점 부근 불량한 선형도 같이 고치고 있네요

 

노란 부분이 구 만종 본선 요금소입니다.

2001년 폐쇄식 전환 때 폐쇄 후 현재 만종 졸음쉼터로 사용 중입니다.

 

1997년의 만종 분기점입니다.

만종 이북 구간은 2001년에 개통합니다.

 

2005년의 만종 요금소 부지입니다.

지금도 회차로 등 흔적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남원주IC

 

개방식답게 톨게이트 없이 일반 도로와 클로버형으로 직접 만나는 모습입니다.

마찬가지로 2001년에 이중 트럼펫형 폐쇄식으로 개조됩니다. 현재 일부 램프가 일반 도로로 전환되어 사용 중입니다.

 

원주대교 구간입니다.

 

한 때는 국내에서 가장 높은 다리였던 걸로 기억하네요

당연히 2차선 노반입니다.

 

신림IC (2005년 사진)

 

95년도 개통 당시엔 빨간 원과 같이 평범한 다이아몬드형 교차로로 시작했습니다.

2001년에 폐쇄식 전환 이후에도 해당 노반 그대로 유지중입니다.

 

서제천IC (현 제천IC)

 

얘는 아예 과거 사진을 못 구했습니다... 그래서 구지도로 대체합니다.

 

위에서 보다시피 개방식 구간의 종점이었고, 남원주 나들목처럼 당시 5번 국도와 직접적으로 교차했습니다.

이후에 폐쇄식 전환 이후 특이하게도 요금소 2개를 따로 설치했죠

 

92년도 공사 중의 사진입니다.

위 지도처럼 국도와 직접 교차함을 알 수 있습니다.

 

2005년 사진입니다.

 

빨간 원은 과거 개방식 시절 서제천 본선 요금소로 추정되는 곳인데...

정확한 위치 아시는 분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번외 - 남제천IC.

2001년 개통으로 2차로 시절 구간은 아니지만, 나들목 모습이 과거와 비교하여 바뀐 모습이 있어서 씁니다.

 

(좌) 2008년 사진입니다.

평범한 트럼펫 형태에서 시작했습니다.

 

(우) 2015년 사진입니다. 

평택제천고속도로 연장에 따라 제천분기점과의 연결을 위해 반클로버형으로 개조되었습니다.


3. 안동 ~ 대구 (폐쇄식)

 

서안동IC

 

여기부턴 개통 초기부터 폐쇄식 구간이었기에 나들목마다 톨게이트가 있습니다.

34번 국도 접속부가 단순한 삼거리로 시작했습니다

 

남안동IC

 

현 안동 분기점 구간

 

좌측 하단 일직터널이 단굴 구조인걸로 보아 2차로 노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의성IC

 

지금과 똑같습니다.

 

군위IC

 

지금과 똑같습니다. (2)

 

가산IC

 

과거엔 밑의 다부IC과 마찬가지로 반평면 교차로였습니다.

2011년 이후에 현재처럼 개량되었습니다

 

다부IC

 

예전엔 나들목 동측의 다부동전적기념관 방향으로도 출입이 가능했습니다.

요금 미납 문제때문인지 지금은 막았지만요

 

칠곡IC

 

쌍굴 구조 금호터널을 보면 알겠지만, 금호~칠곡은 처음부터 4차로 구간이었습니다.

칠곡지구는 이미 저때부터 완전 개발되었군요

 

금호 분기점

 

금호JC 자체는 1984년 88선 개통과 함께 지어졌습니다. 다만 안동 방면 개통은 1994년에 추가되었죠

당시 4차선인 경부선 및 구마선과 접속하며, 경부 서울 방면에서 진입 램프 2개가 구조가 좀 다릅니다.

서대구 방면 P턴 램프가 엄청난 정체를 유발해서 마개조한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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