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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사진위IC 개통 정보 - 6월 3일 오후 2시

madecat 2022. 5. 22.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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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용인시 남사면 구간에 설치되는 남사진위IC(舊 남사IC)의 개통일이 2022년 6월 3일로 확정되었습니다. 동탄2신도시 교통 대책의 일환으로 설치되는 이 나들목은 동탄, 오산, 평택 등 수도권 남부 지역의 부동산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 글에서 살펴보시죠.

 

목차
남사진위IC 사업 개요
남사진위IC 공사 현황(위성사진)
남사진위IC 기대효과와 우려사항
남사진위IC 수혜지역 및 부동산 영향


착공 6년만에 드디어 개통하다

남사진위IC는 지난 2016년 10월에 착공한 나들목으로, 원래 2019년 4월에 개통할 예정이었지만 용인시와 원주민의 토지보상 문제, 코로나19로 인한 자재수급 어려움 등으로 개통일이 수 차례 연기되었습니다. 원래는 22년 5월 말 개통이었지만 이마저도 며칠 미뤄지면서 드디어 6년여만인 2022년 6월 3일 오후 2시에 개통식을 갖고 개통된다고 합니다.


남사나들목 사업 개요

무려 2007년 동탄2신도시 계획 당시부터 교통 대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착공까지 9년, 공사에 6년을 더해 사실상 15년만에 제대로 개통을 보게 되는 것이지요.

 

고속도로 진입 램프는 부산 방향으로만, 진출 램프는 서울 방향으로만 나 있으며, 톨게이트를 지나 국가지원지방도 23호선(용구대로) 유평1교차로와 직결됩니다.

 

#구글 지도로 보기

  • 상기 내용 및 사진은 네이버 도로사랑 카페의 주인장 날쌘도사님의 훌륭한 정보글을 참조하였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https://cafe.naver.com/iloveroad/10180
 

남사나들목 사업개요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남사진위IC 위성사진으로 보는 공사 현황

각각 2018년, 2020년 정사영상입니다.


18년도 사진의 경우, 남사IC 토지 수용 문제로 공사가 제대로 진척이 안되고 있었던 모습입니다. 토공은 커녕 공사를 위한 장비 투입도 없네요. 20년도의 경우 그나마 노반을 다지고 있지만, 경부고속도로 위를 건너는 교량 공사는 전혀 진행되지 않았었습니다. 그만큼 공사 속도가 매우 느린 나들목이었죠.

 

2021년 최신 위성 사진입니다. 톨게이트 부지의 터가 완전히 잡혔고, 고속도로 인근 시골길을 넘어가는 작은 교량이 완공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고속도로 본선 상부를 통과하는 주 교량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출처 - 도로사랑 카페 유로드리프트님 https://cafe.naver.com/iloveroad/24094

다행히, 최근 공사 현황을 올린 사진에서 경부고속도로를 횡단하는 IC교가 잘 설치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정말 개통만이 남았을 뿐이네요.

 

(사진 출처 - 국토정보플랫폼 다운로드. 활용법을 아실려면 아래 블로그 클릭.)
2022.05.16 - [■ 과거 항공·위성사진] - 위성사진 고화질 다운로드 사이트 7가지 방법

 

위성사진 고화질 다운로드 사이트 7가지 방법

위성사진 or 항공사진 고화질 자료, 특히 2007년 이전 과거 자료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목록 7가지입니다. 제 블로그를 보시면 알겠지만 고속도로, 철도 사진 등 옛날 위성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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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사진위IC 기대 효과와 우려는?

이 정도면 오히려 덜 막히는 편

경부고속도로 오산IC 이북 구간(특히 기흥동탄, 기흥, 수원신갈IC)의 엄청난 교통량과 그에 따른 정체 현상은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더군다나 오산IC에서 시작되는 평일 중앙버스전용차로(07:00~21:00)로 인해 차로가 1개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 서울 방향으로는 거의 새벽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매일 막히는 상습 정체 구간이 되었습니다.

이 트래픽을 분산하기 위해 동부대로(지방도 311호선), 용구대로(국지도 23호선) 등 자동차 전용 고속화도로를 경부 라인을 따라 건설했지만, 직접적으로 경부고속도로 IC와 연결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나마 오산 나들목에서 우회전해 동부대로로 진입하는 방법도 있지만, 중간에 신호등이 있기 때문에 그리 추천되진 않고요.

남사진위IC가 개통하면 국지도 23호선 용구대로를 이용, 기존 경부고속도로를 우회하는 새로운 경로가 탄생합니다. 위 경로를 보면 남사진위IC에서 동탄역까지 용구대로를 타고 가면 20분도 안 걸리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지금 기흥동탄IC를 이용 경로에서 제대로 차가 막히면 40분도 훨씬 넘게 걸리니, 2배 이상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용구대로는 위쪽으로 동탄2신도시를 지나서 용인 기흥구, 수지구수원 광교, 더 나아가 성남시 분당구의 분당수서간고속화도로와도 연결되어 서울 청담대교까지 직진 경로가 이어집니다. 용구대로에서 보라횡단교를 건너 청명IC를 이용하면 용인서울고속도로 연계도 가능합니다. 물론 경부고속도로가 가장 빠른 도달 경로이지만, 명절 정체 등으로 많이 막힐 때를 대비해서 우회 루트를 많이 열어두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화물 교통의 경우에도 큰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근처 평택 진위산업단지, 안성 동항산업단지 등에서 물류 수송을 할 때 원래는 송탄IC나 서안성IC까지 일반 도로를 따라 가야했겠지만, 이제는 부산 방면으로 고속도로가 바로 뚫리면서 평택제천고속도로 안성 분기점까지 직선 경로가 생깁니다. 이를 통해 중부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등과 연계되면서 물류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도로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점으로는, 서울 방면으로는 고속도로가 연결되지 않다는 점이 치명적입니다. 물론 나들목 바로 앞 진위면, 남사면의 인구가 적지만 조금만 가보면 평택 송탄, 안성 원곡, 한숲시티 등 주거 밀집 지역이 근처에 많습니다. 서울 방면 도로가 뚫린다면 서울이나 판교로 출퇴근하는 자가용 이용 직장인이 많이 이용할 수 있는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용구대로 정체 악화 우려도 있습니다. 연결되는 용구대로 고속화도로는 불과 왕복 4차로 밖에 안됩니다. 이미 출퇴근 러시아워에 동탄2신도시 장지, 신리, 중리IC 등은 마비가 되는 수준에 이르르고 있죠. 게다가 코스트코 공세점 지나서 기흥구 구간부터는 신호등이 있는 일반 도로로 바뀌고, 신갈오거리 등의 정체는 워낙 심해서 굳이 말 할 필요 없을 정도죠. 근데 여기에 경부고속도로에서 올라오는 수 많은 차량들이 합세하면? 정체가 심각해질 가능성이 크죠.


남사진위IC 개통 수혜 지역, 부동산은?

남사진위IC 수혜 지역 그래픽 요약

남사진위IC 개통에 따른 수혜를 입을 부동산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직접 수혜자

  1. 동탄2신도시 - 용구대로 고속화도로와 직결되어 부산 방면 소통이 편리해지고, 경부고속도로 오산IC 및 기흥동탄IC 구간의 심각한 정체 구간을 피하는 루트가 생깁니다. 하지만 서울 방면으로는 램프 개통이 되지 않으므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은 기흥IC 입체화나 GTX-A 개통 등을 기대하는게 더 낫습니다.
  2. 용인시 처인구 한숲시티, 남사면, 이동면 등 - 마찬가지로 용구대로나 인근 천덕산로, 어진로 등 도로 접근성이 높은 주택단지입니다. 부산 방면으로는 교통 혁명급으로 개선이 될 것이지만, 서울 방면으로는 오히려 용구대로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단점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3. 평택시 진위면 - 나들목 바로 옆에 붙어있죠. 기존 유평1교차로를 통해 서울 쪽으로는 용구대로를 타고 가면 되고, 부산 방면으로 나들목이 새로 생겨 평택제천고속도로 안성JC 접근성이 좋아지니, 근처 진위산업단지에 큰 호재로 작용합니다.

★ 간접 수혜자

  1. 오산시(세교신도시 등) - 직접적인 수혜자로 보긴 어렵지만, 남사진위IC 개통에 따른 오산IC 교통량 감소로 정체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용인시 기흥구, 수지구 - 서울 방면으로는 남사진위IC까지 내려올 일이 절대 없지만, 부산 방면으로 이동할 때 일반도로 신호등을 피하고 정체가 완화되는 효과가 생깁니다.

마무리

이와 같이 남사진위IC의 공사 개요, 위성 사진, 기대 효과, 수혜 지역 등 정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세종포천고속도로, GTX-A, 수도권 내륙선과 같은 호재가 많은 동탄신도시 등 수도권 동남부 지역에 보다 많은 교통 혜택이 주어지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박정희 시절 경부고속도로 종점은 어디였을까

경부고속도로의 서울 - 수원 구간의 개통은 1968년 12월 21일이다. 이 날 경인고속도로 가좌-목동 구간도 같이 개통해서, 박통은 두 개통식 참석해서 테이프 끊느라 불철주야 바빴을 것이다. 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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