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 항공·위성사진/고속도로•국도•지방도

88올림픽고속도로 위성사진 - (1)

madecat 2020. 7. 10.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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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국도 제12호선 광주대구고속도로는 1984년 개통했으며, 옛 이름은 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 확정을 기념(하라고 전두환이 지시)한 "88올림픽고속도로"였습니다.

 

특히, 이 도로는 2015년 선형 개량 이전까지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왕복 2차선 고속도로로 악명이 높았으며, 남장수IC의 경우 국내 최후의 고속도로 상 평면교차 나들목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주~대구 사이를 잇는 가장 빠른 길이였기에 교통량이 적지 않았고, 사고율도 굉장히 높은 악마의 도로였습니다.

 

이 글은 그 유명한 88선의 과거 모습을 다룹니다. 사진 출처는 산림공간정보서비스의 1986~1992년 사진을 인용했습니다. 다만 2008년 이후 컬러 사진의 경우 카카오맵을 캡처한 것입니다.

 

88고속도로의 길이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문흥~함양 간 서측 구간을 먼저 다루겠습니다.

※ 2021. 03. 18. - 동광주TG 위치 관련 서술 수정


 

 

동광주IC

 

제2순환도로 문흥 분기점 개통은 2009년이니 당연히 사진엔 없음. 과거엔 호남선 양방향 출입이 가능했습니다.

여담으로 80년대 호남선 광주 구간엔 광산, 서광주, 동광주 나들목이 유일했습니다.

 

 

 

동광주 요금소

 

과거엔 요금소 부지도 작았고, 현재보다 담양군 경계에 가깝게 위치해있었습니다(빨간 원). 지금은 6차선 확장하면서 노란 원 자리로 이설했죠.

당연하지만 초기엔 광주 톨게이트와 마찬가지로 개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고서JC

 

현재 모습과 거의 동일합니다.

 

 

 

봉산 정류장

 

광주대구고속도로에서 현재까지 영업 중인 유일한 중간 정류소입니다. 지금도 담양 311번 버스가 경유

저 위로 고창담양고속도로 담양JC가 생기면서, 분기점 내에서 버스를 타는 기묘한 곳...

 

 

 

담양IC

 

1973년 개통된 호남고속도로 담양지선의 종점이었습니다. 이후 88선 개통하면서 트럼펫으로 개조되었습니다

현재 이설된 신 담양 나들목의 진입로로 활용 중이기도 합니다.

도로 색이 다른 이유는 호남선은 아스팔트지만 88선은 콘크리트 포장이기 때문

 

 

 

정류장으로 추측되는 시설

 

담양읍 오계리 담양교회 옆에 위치해있습니다.

 

 

 

메타세콰이어 길과 병주하는 구간

 

 

 

순창IC

 

노란 곳이 지금의 이설된 순창 나들목입니다. 처음엔 구 가락IC처럼 반평면 교차로였군요

과거 호남선, 구마선보다는 입체교차로 비중이 컸지만 대부분 저런 가짜 입체가 대다수...

 

 

 

또 다른 정류장 추정 시설

 

13번 국도 평촌교차로 옆에 있습니다.

 

 

 

남원터널 구간 (노란색)

 

대구 방향 산 타고 내려가는 도로가 아찔합니다

빨간 원은 휴게소로 사용되었던 곳 같은데, 관련 정보가 없네요. 제보 부탁드립니다

 

 

 

남원JC

 

순천완주고속도로 개통이 2011년이라 과거엔 그냥 지나가는 위치였습니다. 사진은 2008년

분기점 개통 이전엔 선형이 불량했군요

 

 

 

2011년 사진.

동고령-옥포 제외하면 한동안 88선 본선의 유일한 4차선 구간이었을 듯...

 

 

 

남원시 대산면 감성마을에 위치한 정류장 추정 시설

 

우측 초록 원은 본선 톨게이트로 추정됩니다. 부스가 단 하나밖에 없는 것이 안습

1996년 폐쇄식으로 전환하면서 사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4차선 확장으로 부지 흔적조차 없어짐

 

 

 

남원IC

 

처음부터 트럼펫형 입체 교차를 했습니다만 4차선 확장으로 약간 이설되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경주 나들목과 같은 경우

 

 

 

남원IC 바로 옆에 있는 정류장 시설

 

현 남원소방서 위치입니다.

 

 

 

대망의 하이라이트, 장수IC

 

남장수 나들목으로 잘 알려져 있으나, 이는 2001년 익산장수고속도로에 장수군과 훨씬 가까운 나들목이 생기면서 이름이 바뀐겁니다.

과거 2차선 고속도로엔 수없이 많은 평면 교차로가 존재했지만 이곳 남장수 나들목은 '2015년'까지 삼거리 형태가 유지되었다는 점에서 그 악명이 드높습니다. 본선 상에 황색 점멸 신호등이 위치할 정도이니...

 

 

 

지리산 줄기 넘어가는 구간

 

터널 하나도 없이 정말 정직하게(...) 산 타고 넘어갑니다.

당연히 확장하면서 터널 난사하며 개량했습니다

 

 

 

아영 휴게소 (현 지리산 휴게소)

 

현 위치 그대로입니다.

대구 방향에 33m 높이 건설 기념탑이 위치해있죠

 

 

 

지리산IC

 

다행히(?) 현재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전라북도~경상남도 경계 구간

 

물론 무식하게 그냥 고갯길 넘어갑니다.

당연히 광주대구선 개량 후엔 터널로 지나갑니다

 

 

 

함양군 병곡면 도천마을 부근에 위치한 정류소 시설

 

 

 

함양IC

 

현 위치 그대로입니다만 고속도로 접속 부분이 평면Y자형으로 반입체입니다. 서종IC와 같은 방식

사진 우측에 본선 톨게이트로 추정되는 시설이 있네요.

 

 

 

함양JC

 

대진고속도로(현 통영대전선)과 접속합니다.

남원 분기점과 달리 애매한 시절에 건설되어서 왕복 2차선 상에 건설됨... 규모에 비해 쓸데 없이 램프가 화려하네요


함양 분기점 동측 구간은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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