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개통한 제2경인고속도로의 90년대 시절 위성 사진입니다.
아래는 개통식 당시 대한뉴스
처음엔 인천 기점 ~ 서창 분기점 구간은 서해안고속도로의 일부로 개통했었고, 서창 ~ 광명 구간만 지선 격인 제2경인선에 속했었었습니다. 2001년 개편을 통해 인천 구간이 현재처럼 편입되었습니다.
인천 쪽은 워낙 오래전부터 개발된 도시다보니 지금의 경관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다만 몇몇 IC 구조들이 개량된 부분이 있습니다.
개항 100주년 기념탑
현재의 서해사거리에 위치
1883년 강화도조약에 따른 인천항 개항을 기념해서 세웠던 탑입니다.
문제는 가뜩이나 교통량 많은 인천남항과 고속도로 입구 사이에 떡하니 박혀있었다는 점.
덕분에 2003년에 철거되는 안습한 운명을 맞이합니다. 제2순환고속도로 고가가 세워지면서 그나마의 흔적도 없어진...
철거 당시 SBS뉴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0311474851
능해IC
여기부터가 진짜 고속도로 시점입니다.
77번 국도를 가로지르는 능해고가차도는 개통 초기부터 존재했었군요
저때나 지금이나 학익동 일대는 그저 뻘밭입니다
현 문학IC 위치
처음엔 나들목이 없었지만 문학산터널 개통 이후 2002년 신설되었습니다.
남동IC
초기엔 남동대로와 평면교차했습니다.
남동공단 좌회전 차량이 말도 안되게 많아서 입체화를 한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도 막히지만...
구 나들목 진입로는 우측 남촌동 주택단지 진입로로 활용중입니다. 38, 4, 5, 537번 버스 등이 경유
남동고가교가 이상한 자리에 자리잡고 있는 것도 옛 IC의 흔적입니다. 덕분에 인천터미널 들어갈 때 엄청 막히죠
서창 분기점은 구 영동선 글에서 다뤘으므로 생략합니다. → https://madecat.tistory.com/8
여기부터 개통 초기부터 제2경인선이었던 구간입니다.
남인천 요금소
지금하고 완전히 똑같습니다.
인천2호선 차량기지가 근처에 생긴 정도
신천IC
지금하고 완전히 똑같습니다. (2)
서창2지구 진입도로가 개설되면 사거리로 바뀌겠지만요
현 안현JC 위치
서울외곽선 한창 노반 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초창기 명칭은 위 대한뉴스에서 나오다시피 양지 분기점이었습니다. 근처에 양지산이 있어서 그런가?
광명IC
지금하고 완전히 똑같습니다. (3)
다만 2024년에 서울광명고속도로 개통하면 광명 분기점으로 마개조될 예정
일직JC
여기부턴 1995년에 개통되었습니다. 당시엔 서해안선이 아니라 시흥안산고속도로
목포 방향에서 석수 쪽으로 올라오는 P턴 램프가 옛날엔 없었네요.
석수동차고지도 없던 시절
석수IC
개통 초기부터 램프가 더럽게 많았군요.
구 1번 국도랑 현 1번 경수대로 모두 교차하도록 만든 것 같습니다
삼막IC
2001년에 개통된 나들목입니다.
90년대 후반 호암2터널이 뚫리면서 경인교대 가는 길이 만들어지자 연계해서 신설했습니다.
옛날엔 생태터널 비스무리한게 있었네요. 안양성남고속도로 연장하면서 없앤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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