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 항공·위성사진/고속도로•국도•지방도

구 동해고속도로(현 7번 국도) 위성 사진

madecat 2020. 7. 23.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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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5년 10월 14일 개통된 동해고속도로 강릉~동해 구간은 박정희 시절 고속도로가 으레 그렇듯 왕복 2차선이었으며, 홍제교차로(구 강릉IC)에서 대관령을 타고 내려온 구 영동고속도로(현 456번 지방도)와 직결되었습니다.

 

이후 2000년대 4차선 확장 및 이설 공사로 옛 동해고속도로 구간은 7번 국도에 편입되었으며, 현재도 당시의 모습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옥계-망상 등 일부 구간은 4차선 확장이 되었으나 아직도 강릉 시내 구간 등 대부분은 2차선입니다.

 

70년대 고속도로답게 대부분의 나들목이 평면교차로이며, 심지어 본선 상 사거리(...)까지 존재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고속도로의 탈을 쓴 지방도, 구 동해선의 위성사진을 다룹니다.

 

사진 출처는 이전처럼 산림공간정보서비스를 활용했으며, IC명은 2004년 도로현황조서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참조: 위키피디아).


죽헌IC (현 죽헌 교차로)

 

율곡 이이의 생가로 매우 유명한 오죽헌이 이 교차로 바로 옆에 있습니다(사진 오른쪽 아래).

1975년 최초 개통 당시에는 구 강릉 나들목에서 동해선이 끝났지만, 속초 방향 트래픽이 강릉 시내로 들어와 정체되는 문제를 막기 위해 1988년 개통한 우회도로입니다.

 

나들목 구조가 괴랄합니다.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와 비슷하네요. https://madecat.tistory.com/6

 

중부고속도로 과거 위성 사진

1987년 12월 3일 개통된 중부고속도로의 개통 당시 모습을 담은 위성 사진들입니다. 경부고속도로에 이은 서울과 대전을 잇는 2번째 고속도로이자, 최초로 설계 속도 120km/h로 건설된 기념비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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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변IC (현 지변 교차로)

 

강릉대학교(현 강릉원주대) 캠퍼스 바로 앞에 위치합니다.

* 앞으로 평면 교차로 사진의 경우 빨간 선이 고속본선, 노란 선이 나들목입니다.

 

강릉IC (현 홍제 교차로)

 

바로 밑 삼거리가 구 영동고속도로의 강릉 종점입니다. 2001년 고속 구간서 해제.

노란 표시는 남대천을 횡단하는 강릉대교.

 

모전IC (현 안인 교차로)

 

위쪽의 더 허름한 도로가 당시 7번 국도입니다. 안인해수욕장까지 가서 해안도로로 이어지던 경로였습니다.

우측에 정류장 추정 시절이 위치해있네요.

 

임곡IC (현 임곡 교차로)

 

동해1터널 구간

 

정동IC (현 정동진 교차로)

 

정동진해수욕장과 가장 가까운 나들목입니다.

원래는 별 볼일 없는 해변이었지만, 95년 모래시계 방영 후 관광객 폭발... 덕분에 항상 막히는 곳이 되었음.

 

산성우2리에 위치한 정류장 추정 시설

현재는 국도 진출입로가 개설되었습니다. 교차로 명은 없음.

 

동해2터널 구간

 

옆에 보이는건 금진, 옥계 해수욕장

 

옥계 본선 요금소 및 옥계IC

 

초창기엔 당연히 개방식으로 운영되었으며, 옥계 톨게이트에서 승용차 기준 500원을 징수했습니다.

4차선 확장 시 기존 노반을 그대로 활용, 현재는 흔적이 사라지고 옥계 나들목은 트럼펫형 입체교차로로 개조되었습니다.

 

오른쪽 영동선 철도는 지금과 그대로.

 

옥계역IC

 

한라시멘트 트럭들이 많이 사용했을 듯.

 

동해 휴게소

 

바다뷰 좋기로 유명하죠

 

망상IC

 

옥계와 마찬가지로 같은 구간을 확장하여 트럼펫으로 개조되었습니다.

 

초구IC

 

동해고속도로의 유일한 사거리형(...) 나들목입니다.

고속본선 사거리는 구마고속도로 구지IC 등과 더불어 흔치 않은 사례죠

현재의 동해자동차운전학원 바로 옆에 위치합니다.

 

묵호항IC (현 사문재삼거리)

 

묵호 우회구간

 

빨간 점선은 근처에 군부대(1함대 사령부)가 위치해서 그런지, 지도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은 구간입니다.

점선 끄트머리에 천곡IC가 위치.

 

천곡동 시점 사거리를 끝으로 구 동해고속도로는 끝나고 삼척 방향으로 7번 국도와 직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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