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 항공·위성사진/고속도로•국도•지방도

구 경인고속도로 위성 사진

madecat 2021. 3. 5.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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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징병으로 인해 제대로 된 포스팅을 올린지 거의 8개월만입니다. 앞으로도 휴가 나올 때만 띄엄띄엄 업로드가 가능할 것 같네요...

 

대한민국 최초의 고속도로인 경인고속도로는 1968년 12월 21일 가좌~양평동, 69년 7월 21일 인천~가좌 간 개통되어 5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그만큼 시대가 흐르면서 변한 부분도 많습니다. 1985년 서울 시내 구간인 신월IC 이동 구간이 고속도로에서 지정해제되고(국회대로), 90년대에는 기존 왕복 4차로에서 6~8차로로 확장되었습니다. 2017년엔 서인천IC 이남 구간이 지정해제되었습니다(인천대로). 또 다음 달인 21년 4월엔 10km에 달하는 길이의 서울제물포터널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 문서는 과거 개통 직후부터 90년대에 이르기까지 경인고속도로의 옛 모습을 위성 및 항공사진을 통해 다룹니다. 사진 출처는 항상 쓰는 국토정보플랫폼, 산림공간정보서비스 외에도 서울특별시 항공사진 서비스, 인천광역시 지도포털을 참고했습니다.


1969년 개통 직후의 고속종점(인천IC) 입니다.

 

인천항 제2도크 건설과 연계하여 건설했지만, 아직 공사가 끝나지 않아 남인천역(현 숭의역) 방면으로 향하는 도로 하나만 접속되는 모습입니다.

 

한편 노란 선은 주안역과 연결되는 주인선, 초록 선은 구 협궤 수인선 및 축항선입니다.

 

1971~74년 촬영 사진입니다.

인천 내항 방면 도로가 개설되어 삼거리로 변했습니다.

이 시기를 즈음하여 협궤 수인선 남인천~송도 구간이 폐선되었습니다.

 

1986년.

사거리로 변했으며 고속종점지하차도가 한창 건설 중입니다.

 

도화IC

 

자세히 보면 42번 국도에서 좌회전 진출입이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은 수도권 전철 개통 이전의 주안 기차역입니다.

 

1986년.

좌회전 차로가 없어졌습니다.

이미 이 당시 주안 일대는 고속도로 옆까지 완전히 개발되었습니다.

 

가좌IC 및 구 인천 톨게이트

 

1968년 12월 21일 최초 개통 당시 이 곳까지 개통되었습니다.

6번 국도와 직결연결되는 형태입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최초 개통 당시엔 경인선엔 2개의 톨게이트가 있었습니다.

사진의 가좌동 톨게이트와 목동의 영등포 톨게이트입니다.

약 8개 차로 규모로, 경부고속도로 원지동 서울 톨게이트와 비슷한 규모로 보입니다.

 

1978년 요금체계 변경에 따라 부평, 부천 나들목에 걸쳐 7개의 톨게이트로 이전하게 되면서 가좌동 톨게이트는 사라지게 됩니다. 이후 1991년 교통량 폭증에 따라 현 인천TG로 다시 통합 이전합니다.

 

1986년.

 

톨게이트는 약간의 공터만 남기고 사라졌고, 가좌IC 고가교가 설치되어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가좌-서인천 구간.

 

서구 일대의 간척이 이뤄지기 전이라, 경인고속도로 바로 옆엔 바로 바다와 갯벌이 위치했었습니다.

특히 가좌-인천 구간 개통이 6개월 가량 미뤄진 이유도 이 연약지반 때문이기도 합니다.

 

서인천IC

 

현재와 거의 똑같은 모습입니다.

고속도로 건설로 옆으로 이설된 6번 국도의 커브가 굉장히 인위적입니다.

 

1986년.

이 쪽도 과거엔 좌회전 진출입이 가능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막히고, 2014년 청라 방면 직결로 건설 이후 인천 방향 진출로도 막혔죠

 

부평IC

 

평범한 다이아몬드형 나들목입니다.

 

1978년 가좌동 톨게이트 폐쇄에 따라 요금소가 부평 나들목으로 이전합니다.

위 사진의 빨간 원이 이전한 인천 본선 요금소, 나머지 4개의 노란 원이 진출입 램프 상의 요금소입니다.

 

물론 차로 수가 8개 밖에 안되었기에 차량이 터져나갔고... 8차선 확장 및 인천 톨게이트 이전 후 철거됩니다.

 

1990년의 부평~부천 구간.

 

좌측은 인천 톨게이트 이전 부지, 우측은 삼정IC 건설 중인 모습입니다.

이 삼정 나들목은 중동신도시 건설에 따른 교통대책으로 송내대로와 교차하도록 지을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확정 이후 서운 분기점으로 대체됩니다.

 

1995년.

부천고가교 및 서운 분기점이 건설 중입니다.

 

내리IC (현 부천IC)

 

참고로 나들목 우하단을 지나는 선로는 구 김포선입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1978년 영등포 톨게이트 폐쇄에 따라 요금소가 2곳 신설되게 됩니다.

 

1969년 당시 영등포구 구간.

 

좌측: 신월IC 위치

우측: 구 영등포 톨게이트

 

신월IC는 1977년 7월 25일 남부순환로 개통에 따라 추가된 나들목입니다.

김포공항에 착륙하는 여객기가 덤으로 찍혔네요...

 

폐쇄 직후인 1978년 사진입니다.

영등포 톨게이트의 정확한 폐쇄 일자는 1978년 1월 1일인 것으로 보입니다. #기사

 

1980년 사진입니다. 완전히 철거되었네요.

현재도 홍익병원교차로 기준 좌측에 보면 부지가 남아있습니다.

 

양평동 고속 시점입니다. 

1969년 당시 허허벌판의 목동이 인상적.

 

1980년.

성산대로와 연결되는 램프가 설치되었습니다.

당시 성산대교 개통에 따라 목동교까지 안앙천변을 따라 도로가 개통되었습니다.

 

1987년.

목동지구 개발 및 서부간선도로 건설에 따라 목동교 확장 및 입체교차로 개조 중입니다.

또한 1985년 부로 신월 동쪽 구간은 고속도로에서 해제되었습니다.

 

1991년.

선유고가차도가 지어지며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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