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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영동고속도로(신갈안산고속도로) 위성 사진

madecat 2020. 6. 24.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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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영동고속도로 신갈 분기점 ~ 서창 분기점 구간의 위성 사진 모음입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90년대 기준으로 영동고속도로는 아닙니다. 당시 안산~신갈은 신갈안산고속도로(1991년 개통), 서창~안산은 서해안고속도로(1994년 개통)의 일부였으나 2001년 체계 개편 때 영동선에 편입된 것입니다.

특히 신갈~안산 구간은 처음엔 개방형으로 지어졌다가 영동선 통합하면서 폐쇄식으로 전환하기도 했고,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을 거쳤기 때문에 현재 모습과의 괴리가 좀 있는 편입니다.

사진 출처는 전과 같이 국토정보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되, 일부 누락된 구간의 경우 산림공간정보서비스의 항공사진 데이터를 참조했습니다.

※ 2021.03.05 - 북수원IC, 구 안산IC 관련 일부 내용 추가 및 수정
※ 2022.03.07 - 현 안산IC 관련 일부 내용 추가 및 수정


신갈JC

아직 개통은 아니고, 영동고속도로 직결을 위해 열심히 공사 중입니다.

 

동수원 본선 요금소

앞서 서술했듯이 신갈안산고속도로는 개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나들목은 전부 요금을 받지 않는 대신, 본선 상에 동수원TG, 부곡TG 2개가 있었죠

광교신도시 세워지고도 한동안 부지가 남아있었는데, 방음터널 지으면서 흔적 조차 사라졌습니다
위치는 상현역 바로 아래입니다.

 

동수원IC (1989년)

고작 2차선의 43번 국도와 허허벌판의 광교가 인상적이네요
이 동네도 정말 많이 변했습니다.

 

96년도 사진입니다.
초창기엔 창룡대로와 삼거리로 교차했네요. 수지 개발 이후 교통량 감당 못해서 개조한 모양입니다
당시 IC 진입 도로가 지금의 광교로로 바뀌었습니다.

 

광교터널 구간

저긴 이제 초대형 방음터널이 들어섰죠

 

문제의 북수원IC (현 파장IC 위치)

딱 봐도 88고속도로 급의 아스트랄한 디자인을 보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인천 방향에서는 아예 고속도로 밖으로 나올 수도 없습니다 지지대고개 방향으로 진출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형적인 구조 덕분에 당시 경수산업도로에선 헬게이트가 열렸습니다.
나중에 폐쇄식 전환하면서 아예 지지대 고개 위 쪽으로 돌아가게 만들었습니다

 

2015년 위성 사진입니다.
기존 북수원IC 노반의 경우 일부는 서부우회도로 건설 시 사용되었고, 일부는 위 빨간 선과 같이 방치되었습니다.
수원북부순환로 파장IC 공사에 따라 거의 흔적이 사라졌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부곡IC

단순 트럼펫형으로 시작했습니다.

 

부곡 본선 요금소

현재의 동군포IC 자리입니다.
베네스트CC는 그대로네요.

 

군포IC

여기도 트럼펫형에 평면교차로 시작. 47번 국도도 2차선일 때가 있었군요
왼쪽 위에 전철역은 안산선 대야미역입니다.

 

구 안산IC (현 벌터IC삼거리 위치)

42번 국도와 접속합니다.
당시 인천 가는 차들이 다 몰려와서 수인산업도로는 터져 나갔습니다...

91년 개통 당시 신갈안산고속도로의 종점이었습니다.
서해안선 개통 이후 일부 램프를 제외하고 아예 사라졌습니다. 굉장히 희귀한 사진을 찾았네요.

 

93년도 사진입니다.

 

94년 5월 15일자 KBS 뉴스에 나온 구 안산IC입니다.

 

최근 사진을 보면 인천 방향 진출, 신갈 방면 진입 램프의 경우 노반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가교의 경우 인천 방향 영동선 본선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이 밑부턴 구 서해안고속도로(1994~) 구간입니다.

현 안산IC

지금과 별 차이 없습니다.
안산토박이님 댓글에 따르면, IC 우측에 위치한 램프 2개가 과거 임시 개통 시절의 안산 나들목으로 보입니다.

처음엔 반쪽짜리 다이아몬드 형태로 운용하다가 2000년 이후 현재의 트럼펫으로 개조된 것으로 보입니다.

 

서안산IC

39번 국도와 평면Y자형으로 직접 교차합니다.
현재는 톨게이트를 밑으로 확장 이전한 뒤, 시흥대로 쪽으로는 하이패스 연결로 하나만 나있습니다.

저 당시 톨게이트가 뿔뿔이 흩어져있는 이유는 서해안선 개통 이후로도 한동안 신갈-안산은 개방식이었기 때문에, 인천 방향인지 강릉 방향인지 따라 돈을 따로 내야 해서 그럽니다.
물론 부스가 턱없이 부족해서 당시 MBC 뉴스에 따르면 저기 통과하는데 2시간 걸렸다고 (...)

 

군자 톨게이트 및 현 군자JC 위치

 

구 월곶IC

제3경인고속화도로 건설에 따라 월곶JC로 마개조되고 IC 기능은 정왕 나들목이 대체합니다.

77번 국도 쪽이 신호가 개떡같아서 엄청 많이 막혔죠
저 구불구불한 도로 노반은 아직 달월역 근처에 남아있습니다

 

소래포구 구간

아직 현역이던 수인선 협궤 철교 & 옛 소래역이 보이네요.

종점인 서창JC

지금하고 거의 똑같은데, 제2경인 타는 인천 방향 램프가 1차로 밖에 안되네요.
화물차로 미어터졌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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