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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대교 위성 사진 - 20년 동안 방치된 비운의 다리

madecat 2022. 10. 26.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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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대교의 과거 모습을 담은 위성 사진 모음입니다.

 

서강대교는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마포 광흥창역을 연결하는 교량으로,

경인고속도로에서 신촌로터리를 잇는 간선 도로망입니다.

철새 도래지인 밤섬을 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래 이 다리는 1980년대 초반에 지어질 예정이었습니다.

당초 사장교로 설계되어 1980년 6월에 착공했지만,

1983년 9월 교대 1기와 교각 17기를 시공한 상태에서 공사가 중단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86 아시안게임 및 88 올림픽 대비로 인해 서울시 재원이 바닥이 났기 때문 (...)

당시 제2한강교(현 양화대교)가 막 8차선으로 확장된 직후라 교통 정체가 심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의도~신촌 방면 교통량이 점차 폭증함에 따라,

1992년 12월 26일 설계를 아치교로 바꾼 후

1996년 12월 30일 우선 강변북로와의 연결로를 개통했습니다.

 

하지만 완전 개통은 3년 뒤인,

신촌로(현 서강로) 연결 고가도로가 1999년 8월 14일에 준공되고서였습니다.

개통까지 무려 19년이 걸린 셈입니다.


위성 사진들을 보면서 옛 서강대교 일대의 모습을 보시겠습니다.

출처는 전부 국토정보플랫폼입니다.

 

공사 시작 이전 - 1976년

 

1. 당시 마포구 일대는 그렇게 좋은 동네는 아니었습니다.

단독주택 위주에, 도로도 좁고 경사도 많고...

 

2. 현재의 창전로 도로를 따라 하천이 놓여있습니다.

이름은 봉원천으로, 현재도 복개된 채 흐르고 있습니다.

 

3. 과거 4차선 도시고속화도로 시절의 강변북로가 있습니다.

올림픽대로에 비해 나름 역사가 오래되었죠.

 

4. 아래 지저분한 섬은 김현옥에 의해 폭파된 밤섬 잔해입니다.

 

공사 시작 이후 - 1982년

 

여의도측 남단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사장교 형태로 잘 짓고 있었죠.

 

1982년 당시 북측 사진

 

아까 말했던 봉원천이 복개되고 그 위에 도로가 놓였습니다.

현재 6호선이 지나가는 독막로도 동서로 새로 뚫렸습니다.

 

교각 길이를 봐선 사장교가 밤섬 근처에 위치해서 나름 멋있게 지을려던 것 같은데,

1년 뒤 공사 중단되면서 망해버린...

이후 첫 사장교 타이틀은 올림픽대교가 가져가죠.

 

공사 중단 후 1988년 12월 사진입니다.

 

아까 82년도 사진이랑 별 다를 바 없이, 교각이 방치되어 있습니다.

한강 유람선타고 지나갈 때 참 거슬렸을 법한...

 

1996년 임시 개통 후 사진입니다.

 

강변북로가 당시 내부순환로 개통과 함께 8차선 확장되었고,

서호교 쪽과 연결되는 램프 2개가 개통되었습니다.

 

다만 서강로 도로는 뚫리지 않았습니다.

여기도 20년 정도 밖에 안된 새 길인 셈

 

1997년 사진입니다.

 

우선 서강로가 개통되기 전,

창전로 방면으로 임시 램프가 놓였습니다.

 

1999년 완전 개통 후 사진입니다.

 

도로망이 드디어 현재 구조와 똑같아졌습니다.

6호선 광흥창역 공사도 한창 진행 중이네요.

 

현재의 서강동, 창전동 일대 모습입니다.

주택가가 즐비했던 과거 사진과 달리 재개발 아파트 단지가 무성합니다.

예전보다 동네 정말 많이 좋아진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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