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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올림픽고속도로 위성사진 - (2)

madecat 2020. 7. 12.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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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adecat.tistory.com/26

 

88올림픽고속도로 위성사진 - (1)

고속국도 제12호선 광주대구고속도로는 1984년 개통했으며, 옛 이름은 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 확정을 기념(하라고 전두환이 지시)한 "88올림픽고속도로"였습니다. 특히, 이 도로는 2015년 선형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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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글에 이어서 작성합니다.

이 글에서는 함양 분기점 ~ 옥포 분기점 간의 경상도 구간을 다루겠습니다. 함양 이서 구간은 위 링크 참조 바람.


거창IC

 

순창 나들목과 마찬가지로 사실상의 반평면 교차로입니다.

아래 부분은 폐도 처리되었지만 위쪽 램프는 이설된 거창 나들목의 진입로 및 회차로로 활용중입니다.

 

살피재 구간

 

우직하게 고개 타고 넘어갑니다. 현재는 살피재터널이 뚫렸지만 구 도로도 통행 가능

 

가조IC

 

남장수와 더불어 88선의 유이한 삼거리형 나들목

시설 형태 및 인도가 연결되어 있는걸로 보아 정류장으로 활용했던 듯 합니다.

90년대 이후 폐쇄식으로 전환되면서 순창, 거창 나들목과 같은 반입체 형태로 개조되었습니다.

 

2004년 사진

 

이후 광주대구선 개량과 함께 북쪽 램프의 일부를 활용해 트럼펫형으로 개조.

 

가조 휴게소 (현 거창 휴게소)

 

현 위치 그대로지만 광주 방향의 경우 진입로 위치가 바뀌었습니다.

 

구 합천터널 구간

 

고작 저거 지나갈거면 터널을 왜 뚫은건지... 구불구불

88선 옆에 아델스코트 골프장은 아직 생기기 전이네요

 

성기대교

 

이름이 야한(?) 다리. 교각 높이 47미터로 한때는 국내 최대 높이의 교량이었습니다.

아이러니한 사실은 현재 최대 높이 교량 야로대교(110m)도 같은 노선 상에 위치했다는 점. 똑같이 이름도 야하고(?)

 

1984년 개통 당시 성기대교. 출처 - http://ehistory.go.kr/page/view/photo.jsp?photo_PhotoSrcGBN=PT&photo_PhotoID=6869&detl_photodtl=51922

 

구 해인사터널 구간

 

공사비 아끼게 돌아갈만도 한데 터널 뚫은게 신기한 곳

여기 말고 살피재 같은데 미리 뚫어버리지...

 

해인사IC

 

함양 나들목과 마찬가지로 평면Y자형입니다.

현재도 동일한 위치에 있으며 88선 본선을 활용해 나들목을 개량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덕분에 진출입로만 3km 가까이 늘어나버리긴 했지만...

 

구 고령터널 구간

 

이제 뭐 굳이 말 안해도 될 정도로 개판인 도로

 

고령IC

 

현 위치 그대로에 램프 구조마저 똑같다

다만 폐쇄식 전환 후 톨게이트 설치를 위해서 램프를 밑으로 빼버렸습니다.

 

회천대교

 

현재도 88선 본선으로 활용 중에 있습니다.

대구 방향과 광주 방향의 터널 갯수가 차이나는 원인이죠

 

양전IC

 

잘 알려지지 않은 구 88선 나들목이지만 엄연히 정규 나들목으로 기능했습니다.

대구 방향 진입 및 광주 방향 진출만 가능했으며, 램프 하나만 뚝 떨어져 있어서 이걸 입체인지 평면인지 구분 짓기 힘든 형태...

90년대 폐쇄식 전환과 함께 폐도처리된 것으로 보입니다.

 

성산IC (현 동고령 나들목)

 

현 위치 그대로입니다. 다만 고속도로 접속 부분이 현재는 이설되었습니다

 

2005년 사진

 

중부내륙고속도로 고령 분기점 건설하면서 나들목도 이설된 모습입니다.

88선에서 가장 먼저 확장 공사가 이루어진 구간이라, 10년 정도는 여기서 갑자기 6차선에서 2차선으로 줄어드는 기적(...)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칭 논공 정류소

 

현재의 논공 휴게소 자리입니다. 규모로 봐선 처음부터 휴게소는 아니었던 듯 합니다

 

옥포JC

 

구 88고속도로 및 현 광주대구선 모두의 종점입니다. 구마고속도로(현 중부내륙지선)과 접속

과거엔 창원 방향으로도 소통이 가능했습니다

 

이후 화원 본선 요금소에서 돈을 내면 대구직할시 구간이 시작됩니다(달성군 통합은 95년도).


84년도 당시 광주대구선을 지으면서 금호 분기점까지 개통되었지만, 이미 포스팅이 올라와 있으므로 아래 게시글을 참조해주길 바랍니다. https://nozomi7383.tistory.com/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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