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 항공·위성사진/고속도로•국도•지방도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90년대 위성 사진

madecat 2020. 6. 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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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옛 이름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입니다. 그런데, 그보다도 앞서 다른 이름이 있었다는 사실은 아시나요?

 

1980년대 수도권 고속도로 확충 계획에 따라 경부고속도로 및 경인고속도로를 8차선 확장하고, 기존 고속도로 음영 지역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신갈안산고속도로 & 서해안고속도로(현 영동고속도로 - 게시글 참조), 시흥안산고속도로(현 서해안고속도로) 등을 신설하는 사업을 벌입니다.

 

당시 서울 송파 및 하남/구리도 대표적인 고속도로 음영 지역이었고, 경부와 중부고속도로 연결 목적과 겸하여 1988년 새 4차선 고속도로를 착공합니다. 이것이 고속국도 11호선 판교구리고속도로 입니다.

 

아무튼 그 당시 개통한 판교 분기점 - 퇴계원 나들목 구간의 옛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판교JC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계획은 나중에 세워졌기 때문에, 안양 방향으로는 공사가 안된 모습입니다.

연장에 대응해서 노반은 닦아놨네요

 

하찮았던 시절의 판교IC도 밑에 있습니다.

저기가 테크노밸리로 바뀌었다니...

 

탄천 횡단 구간

 

분당신도시 아파트 한창 짓는 중

여수천이 기존에는 성남종합터미널 밑으로 흘렀군요. 그 옆에서 개착식으로 야탑역 짓고 있음

 

성남IC

 

지금은 클로버형인 여수사거리가, 예전엔 진짜 '사거리'였네요

모란역에 터미널 있던 시절이라, 정말 도로 상황 개판이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성남 요금소

 

태평동 쪽은 모습이 지금과 그대로네요.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 옆에 짓는 중

 

송파IC

 

현재와 달리 일부 램프(판교방향 → 복정역, 헌릉로 송파 방향)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장지동, 위례동은 그야말로 비닐하우스 천지였죠

불과 10년 전까지 그린벨트였지만 지금 시점에서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위례신도시 만들며 반토막난 남성대 군 골프장이 보이네요

나머지 반은 아직 주한미군이 성남CC로 관리 중

 

거여고가교 구간

 

4차선 시절 흔적이, 구리 방향 갈라졌다 다시 만나는 도로로 남아있습니다.

거여, 마천동 저 동네들은 정말 옛날 동네

 

서하남IC

 

단순 트럼펫 형으로 시작했네요

둔촌동에서 서울시 경계 넘자마자 10차선에서 2차선(...)으로 줄어드는 도로가 인상적

 

광암터널 구간

 

서울외곽선에서 유일한 4차선으로 뚫린 구간이라, 나중에 4차선 터널 1개 더 뚫음

 

하남JC

 

믿기지 않지만 강일 방향 램프가 고작 1차선

요새 저기 교통량 생각하면 정말 끔찍...

 

상일IC

 

외곽선 8차선 확장 이전엔 중부선 기존 본선 그대로 활용했네요 - 참조

 

강일IC 및 강동대교

 

현재 다리의 오른쪽이 이 시절 개통한 다리입니다

강일IC는 올림픽대로 미사리 방향 램프가 누락되어 있네요

 

토평IC는 개통 당시엔 없던 나들목입니다.

 

 

92년도 사진엔 토평IC 공사 중

강변북로 2차선...

 

구리 요금소

 

지금 규모의 1/4 수준

남양주에서 떼써서 지금은 구리남앙주TG로 바뀌었습니다

 

남양주IC

 

91년 최초 개통 당시엔 도농사거리가 고속도로 종점이었습니다.

단선 시절 중앙선 도농역과 악명 높은 원진레이온 공장이 보이네요

 

구리IC

 

92년 개통

북부간선도로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퇴계원IC

 

93년 개통, 10여년간 서울외곽선 종점 역할

근처 군부대 때문인지 개통 직후 사진은 구할 수 없었습니다. 사진은 98년도

 

2007년 사진

 

남양주시 개발로 교통량이 급격히 늘자, 현재는 46번 국도에서 진입하는 직결 램프를 설치해버렸죠


* 2020.10.18. 수정 - 표제어 변경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to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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