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공사로 지하화되기 이전 지상 단선 노선이었던 용산선의 발자취를 따라 가보겠습니다.
그리고 홍대거리를 지나던 옛 철도 당인리선도 함께 담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진 촬영연도는 1972~1979년 사이. 출처는 전부 서울특별시 지도포털
과거 용산선은 경부선 승강장 쪽으로만 평면교차했습니다.
이후 경원선 승강장으로 직결되어 입체교차되었습니다.
동시에 구 용산선은 '효창선'으로 분리되었고 현재도 철도거리표 상에 남아있습니다.
과거 용산역~서강역 구간엔 원정-미생정-공덕리-동막의 총 4곳의 역이 존재했었습니다.
위 사진은 지금의 효창공원앞역에 위치했던 원정역 터입니다.
1975년까진 효창역의 이름으로 영업했다고 자료엔 나와있는데,
실제 사진에선 딱히 역으로 보이는 곳이 없어서 일단 사진만 첨부합니다.
이후 1978년 옛 미생정역 자리(現 효창파크푸르지오 앞)로 효창역이 이전합니다.
2면 2선의 상대식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효창역 확대 사진
운행중단 직전인 2003년 사진입니다.
1944년에 일찌감치 폐지되었기에 터만 남아있습니다.
참고로 좌상단 삼거리가 지금의 공덕오거리입니다.
1972년 폐선된 역으로, 사진에서 분기선 자리에 위치합니다.
지금의 우리은행 대흥역지점 앞
저 분기선은 과거 염리동 고무공장으로 이어지던 인입선으로 추정됩니다.
당인리선 분기역이자 주요 화물역으로 2005년까지 영업했습니다.
그런만큼 용산선 구간에서 가장 구내가 넓습니다.
2003년.
과거 서강역~신촌역 사이에 경성순환노선의 일부인 신촌연결선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1944년 불요불급선 정책으로 폐선
신촌로9길, 신촌로10길에서 노반의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1944년 폐선되어 역사가 있는 사진은 못 구했습니다
동교동삼거리 위치에서 보다시피, 경의중앙선 홍대입구역 바로 밑입니다.
1974년에 폐역되었다는데 그냥 임시 승강장 수준이네요
옆에 원이 現 6호선 상수역 자리입니다.
옛 당인리 석탄발전소와 연계되며 당인리선의 존재 그 자체인 역입니다.
잘 보면 발전소 내부로 J자 인입선이 있습니다.
확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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