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 통계, 순위

우리나라 가장 긴 도로 터널 순위 (1926~2022)

madecat 2023. 2. 26. 09:14
반응형

 

2022년 2월 26일 기준, 역대 대한민국 최장 도로 터널 길이 순위입니다.

 

정확히는 연도별로 우리나라에서 제일 긴 터널의 역사를 다루는 글입니다.

 

고속도로, 국도, 국가지원지방도, 지방도, 특별광역시도, 시도, 군도, 구도 등 전부 포함.

출처: 국토교통 통계누리

 

## 같이 보면 좋은 글 - 우리나라 가장 긴 다리 순위 TOP 20 (2021년)

 

우리나라 가장 긴 다리 순위 TOP 20 (2021년)

2021년 기준 국내에서 가장 긴 교량 순위 1~20위입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2021_도로_교량_및_터널현황조서 #링크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정보시스템 도로 교량 및 터널현황정보시스템 (10223) 경기도

madecat.tistory.com

 

 

이름 주소 도로명 길이 준공년도
마래2터널 전남 여수시 덕충동 망양로 640m 1926
부산터널 부산 중구 영주동 대영로 643m 1961.08.14
남산1호터널 서울 중구 예장동 삼일대로 1,530m 1970.08.15
남산2호터널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녹사평대로58길 1,620m 1970.12.04
구덕터널 부산 사상구 학장동 학감대로, 보수대로 1,870m 1984.08.11
해산터널 강원 화천군 화천읍 지방도 460호선 1,986m 1990
창원터널 경남 창원시 성산구 불모산동 지방도 1020호선 2,345m 1994.02.02
백양터널 부산 사상구 모라동 모라로, 백양관문로 2,440m 1998.01.08
둔내터널 강원 횡성군 둔내면 삽교리 영동고속도로 3,300m 1999.11.16
죽령터널 경북 영주시 풍기읍 수철리 중앙고속도로 4,600m 2001.12.14
배후령터널 강원 화천군 간동면 간척리 국도 46호선 5,057m 2012.03.30
문무대왕1터널 경북 경주시 문무대왕면 장항리 동해고속도로 7,543m 2016.06.30
인제양양터널 강원 인제군 기린면 현리 서울양양고속도로 10,965m 2017.06.30

1. 마래2터널

- 1926년, 640m

 

 

우리나라 최초의 도로 터널이니 당연히 최장 터널이기도 합니다.

 

1926년 개통되었으며, 철도 터널처럼 아치형 구조이지만 엄연히 도로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자연 암반으로 이루어져 있고, 1차로 단굴이라 차가 다닐 때는 신호등을 이용해 교행합니다.

 

일제 시대에 지었음에도 640m라는 긴 길이를 자랑, 무려 35년간 최장 터널의 위치를 고수합니다.

 


1.5. 천주터널 - 1940년, 796m

 

충북 단양군에 위치한 천주터널이라고 1940년에 뚫린 796m 길이의 도로 터널이 있어 순위권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구 중앙선 철도 터널로 사용된 곳이며,

70년대 충주댐 건설에 따른 수몰 및 중앙선 이설에 따라 도로 터널로 전환된 것입니다.

따라서 순위에는 따로 기입하지 않겠습니다.

 


2. 부산터널(구 영신터널)

- 1961년, 643m

 

 

일제 막바지인 1945년 4월 착공했으나 8.15 광복, 6.25 전쟁, 4.19 혁명 등 굵직한 사건을 거쳐

16년이 지나 박정희가 집권한 1961년 8월 14일에야 준공, 9월 15일 개통됩니다.

 

643m로 마래2터널과는 불과 3미터 차이이지만, 편도 2차로 터널이라는 점에서 그 규모는 훨씬 거대합니다.

영주동과 대신동의 이름을 따 영신터널이라 불릐었지만, 1988년 쌍굴 확장 후 부산터널로 개칭.

 


3. 남산1호터널, 남산2호터널

- 1970년, 1.62km

 

 

최초로 1km를 넘은 터널은 바로 서울의 남산터널입니다.

 

위 영상에서 보다시피 1호, 2호터널은 쌍둥이처럼 동시에 지어졌으며,

초기 계획엔 지하 입체교차로 및 북한의 폭격을 대비한 벙커 시설까지 갖출 예정이었죠.

60년대 후반 기술력을 생각하면 매우 혁신적인 발상.

 

물론 박정희 시절 건설이 으레 그렇 듯 부실공사 투성이였고, 90년대 후반에 전부 전면 재시공됩니다.

1호터널은 을지로 방향 터널이 유달리 경사가 가파른데,

당시 부족한 기술력의 한계가 보입니다(한남 방향은 평평함)

 


4. 구덕터널

- 1984년, 1.87km

 

 

부산직할시가 다시 최장 터널의 명예를 가져옵니다.

 

남해고속도로제2지선 사상IC와 연결, 부산 대신동 방면 교통이 훨씬 원활해졌습니다.

구덕터널을 시작으로 제2만덕터널, 황령터널 등 부산에도 km급 장대터널이 본격 등장했죠.

 


5. 해산터널

- 1990년, 1.98km

"최북단 최고봉 최장터널"

 

전두환의 대국민 사기극 평화의 댐을 가기 위해 뚫은 아흔아홉 구빗길 중간의 터널입니다.

예전 7사단 모 신병 면회오셨던 일가족 전원이 사고로 명을 달리한 도로이기도 하죠.

 


6. 창원터널

- 1994년, 2.34km

 

 

최초로 2km를 돌파한 기념비적인 터널입니다.

 

1994년엔 단굴만 개통하고, 1996년인가 7년에 쌍굴이 마저 개통되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엄청나게 막히죠.


7. 백양터널

- 1998년, 2.44km

 

사실 백양터널은 자료마다 길이가 다릅니다.

인터넷 상엔 2,340m로 나와있는데, 국토교통부 자료에선 2,440m 입니다.

 

1998년 1월에 준공은 되었지만, 실제 개통은 맥쿼리 등 민자사업자 문제로 1999년 7월에야 합니다.

여기서 모라동 방면 나오는 경사로가 국내 최악의 사고다발지역 중 하나이죠.

 


8. 둔내터널

- 1999년, 3.3km

 

영동고속도로 동둔내IC ~ 면온IC 구간에 위치한 둔내터널.

 

처음으로 고속도로 터널 중 최장 터널 기록 + 3km 기록이 나왔습니다.

의외로 고속도로 터널은 최근에야 길어진 편입니다.

 

둔내터널은 그 유명세만큼 사고도 엄청나게 많이 나서,

국내 최초의 구간단속 지정이라는 불명예도 안았습니다.

 


9. 죽령터널

- 2001년, 4.6km

 

중앙고속도로 단양IC ~ 풍기IC 구간에 위치한 죽령터널.

90년대 건설 고속도로 터널 3대장(죽령터널, 둔내터널, 육십령터널)의 맏형입니다.

 

4km 대의 터널 기록은 굉장한 것이여서, 무려 11년 동안 최고 타이틀을 지킵니다.

아직도 구형 나트륨등을 달고 있는 것이 흠이라면 흠이지만요.

 


10. 배후령터널

- 2012년, 5.06km

 

춘천에서 양구 넘어가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준 군바리를 위한 도로입니다.

현재까지도 왕복 2차로 단굴 터널 중에선 가장 긴 터널입니다.

 


11. 문무대왕1터널(구 양북1터널)

- 2016년, 7.54km

 

동해고속도로 남경주IC ~ 동경주IC 구간에 위치한 문무대왕1터널.

 

원래 소재지인 경주시 양북면이 2021년 4월 1일자로 문무대왕면으로 개칭함에 따라,

터널 명칭도 변경되었습니다. 현재는 7,912m의 함양울산고속도로 재약산터널에 밀렸습니다.

 


12. 인제양양터널

- 2017년, 10.965km

 

서울양양고속도로 인제IC ~ 서양양IC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

뭐 굳이 설명이 필요할까요? 압도적 1위.

 

신월여의지하도로, 서부간선지하도로가 개통했지만 10km 초반대라서 여전히 1위입니다.

사상해운대, 만덕센텀 지하고속도로가 개통하지 않는 이상은 최고 기록 꾸준히 유지할 듯 합니다.

 


관련 게시글

 

도로/철도 신규 개통 정보

남사진위IC 개통 정보 - 6월 3일 오후 2시

만덕3터널 개통 연기 정보 - 22년 12월 31일?

원종역 개통 정보 - 8월 27일, 홍대입구역 연장 계획 등


② 고해상도 항공/위성 사진 다운로드 방법

[■ 과거 항공·위성사진] - 위성사진 고화질 다운로드 사이트 7가지 방법


③ 옛 경부고속도로 위성 사진 모음

경부고속도로 위성 사진 - 상적IC

[경부고속도로 50주년 기념] 서울 시내구간 위성 사진

경부고속도로 비상활주로 과거 사진

경부고속도로 서울 톨게이트 옛 위성사진

※ 참고 : 옛 경부고속도로 전 구간 위성 사진 보기 →  https://nozomi7383.tistory.com/967

 

옛 경부고속도로 위성사진

2차선 시절의 경부고속도로 위성사진입니다 사실 경부고속도로도 원래는 전구간 왕복 4차선으로 개통했죠 그러다가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후반까지 확장공사하고 2000년대 중반에는 대전~대구

nozomi7383.tistory.com


④ 기타 고속도로 위성 사진 모음

중부고속도로 과거 위성 사진

구 영동고속도로(신갈안산고속도로) 위성 사진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90년대 위성 사진

제2경인고속도로 과거 위성 사진

88올림픽고속도로 위성사진 - (1)

88올림픽고속도로 위성사진 - (2)

옛 88올림픽고속도로 모습 (1984년 대한뉴스)

구 동해고속도로(현 7번 국도) 위성 사진

구 경인고속도로 위성 사진

서해안고속도로(구 서울안산고속도로) 위성 사진

왕복 2차선 옛 중앙고속도로 위성 사진

 


⑤ 일반도로 위성 사진 모음

서울 올림픽대로 옛 위성 사진

청계고가도로 옛 위성 사진

아현고가도로 옛 위성 사진

남부순환로 신월 ~ 시흥IC 옛 위성 사진


⑥ 과거 철도 위성 사진 모음

수도권 전철 1호선 옛 위성 사진 (1) - 경인선

수도권 전철 1호선 옛 위성 사진 (2) - 경원선

구 경춘선 철도 위성 사진

지상 용산선 & 당인리선 위성 사진

수려선 철도 노선도 옛 위성 사진

수인선 협궤철도 옛 위성사진

안성선 노선도 폐선 이전 옛 위성 사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