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철도 노선의 협궤 시절 위성사진을 담은 글입니다.
1995년 말 폐선되어 비교적 최근까지 흔적이 남아있고, 현재 복선전철화되어 운행하는 만큼 수려선보다는 훨씬 취급이 좋다고 볼 수 있겠네요.
사진 출처는 국토정보플랫폼, 산림공간정보서비스, 인천광역시지도포털 등이며, 1970~80년대 사진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쌍둥이 노선이나 다름없는 수려선 협궤 포스팅과 같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2022.08.07 - [- 철도(지하철)] - 수려선 철도 노선도 옛 위성 사진
수원역부터 시작합니다.
위 사진을 보다시피, 협궤 승강장은 경부선 아래를 지나 세류공원 근처에서 커브를 그린 뒤 우측 터미널식 승강장으로 합류되는 형태였습니다. 이 선형은 세류공원을 따라 현재도 보존되고 있습니다.
수려선과 직결되는 세류삼각선이 존재했으나 현재는 그 자취를 찾기 힘듭니다.
승강장 확대 사진
수원 ~ 고색 구간
아래 까맣게 처리된 곳은 10전비...
서울 농대 캠퍼스도 보이네요.
고색역
1974년 폐역되었으나 수인선 복선전철화 이전까지 역사 흔적이 잘 남아있었습니다.
나름 지하화되고 15분마다 전철이 들어오니 많이 발전했네요.
고색 ~ 어천 구간
지도 중간 네모는 협궤 수인선의 유일한 터널인 화산터널입니다.
오목역 추정 부지 및 화산터널 확대 사진
오목역은 1944년 경 폐역된 것으로 추정되어 흔적이 전혀 없습니다.
해당 부지는 '수영숲길'이란 공원이 조성되었고, 터널도 '수인선 협궤터널'이란 이름으로 잘 꾸며져 있습니다.
어천역
1937년 개통 이래 95년 12월 31일 폐선 직전까지 운영하던 올드비 역입니다.
영업 중지 이후 역사 건물을 민가로 사용했다던 흠좀무한 썰이..
깡촌역에서 복선전철화 후 KTX 정차역이 될 예정이니 진정한 상전벽해.
어천 ~ 야목 구간
야목역
예나 지금이나 깡촌이군요...
그래도 나름 영업중지 직전까지 살아있었습니다.
야목 ~ 사리 구간
중간 노란 원이 빈정역 부지로 추정되는 곳입니다.
빈정역 추정 위치 확대 사진
오목역과 마찬가지로 44년 폐역이라 흔적이 거의 無
사리역
1966년 중간 추가된 간이역입니다.
이 구간부턴 80년대 안산신도시 개발 전후로 선형이 많이 바뀌었기에, 비교 서술을 하겠습니다.
사리 ~ 일리 구간
안산선 개통 이전엔 약간 구불구불한 선형이었습니다.
1988년 안산선 개통 및 신도시 개발로 현재 선형으로 개량되었습니다.
다만 사리역사는 날아가고 터만 저렇게 남았습니다.
일리역 (현 한대앞역)
현재 위치와 완전히 동일하진 않고, 200m 정도 남쪽으로 떨어졌습니다.
국철 개통 후엔 안산선 왼쪽으로 옮겨졌고, 협궤 저상 승강장이 따로 조성되었습니다.
그 유명한 4호선 합방짤이 바로 한대앞역에서 찍은 것이죠.
일리 ~ 고잔 구간
간척 이전 성포동 일대는 바다와 바로 마주한 곳이였기에, 수인선이 위쪽으로 크게 커브를 틀어 지나갔습니다.
일자 불명으로 폐역된 성두역이 현 예술인아파트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고 하는데,
지도 상으론 전혀 흔적이 보이지 않아 생략합니다.
물론 안산선 개통 이후엔 좌측을 따라 직선화되었습니다.
중앙역 확대 사진
고잔역
다만 사진 상으로는 역사가 선명하게 보이진 않네요.
안산선 개통 이후
국철 고잔역 개통이 1992년이므로, 그 이전에 찍힌 사진으로 추정됩니다.
고잔 ~ 안산 구간
(구 원곡역 시절 선형은 지도 품질 불량으로 제외했습니다.)
초록 동그라미 부분에서 안산선 지하를 교차해 오른쪽으로 들어갑니다.
원곡역 시절 사진
나름 규모있는 역으로, 급수탑도 있었고 열차간 교행도 이 역에서 했다네요.
안산역 개통 후엔 북측에 협궤 승강장이 마련되었습니다.
여기부터 서측은 2000년 오이도역 개통 전까지 수인선 단독구간이었죠
1호선이 다니던 시절 중저항과 함께 찍은 사진이 바로 안산역입니다.
원곡 ~ 군자 구간
노란 원은 신길역 추정 부지입니다.
확대 사진
군자역 (현 정왕역)
수인선의 본래 설치 목적이었던 소금 운송을 위해 세워진 역입니다.
군자염전에서 만든 소금을 수원역까지 실어나르기 위해 구내가 넓게 조성.
군자 ~ 달월 구간
달월역
예나 지금이나 깡촌역 시즌2
달월 ~ 소래 구간
빨간 네모는 그 유명한 소래철교
소래역
이곳도 소래염전 및 소래포구에서 생산된 화물을 싣기 위해 꽤 큰 역이었죠.
소래 ~ 남동 구간
중간 노란 원은 논현역 추정 부지입니다.
논현역도 1974년 폐지되어서 흔적이 잘 남아있진 않습니다.
현재의 호구포역에 좀 더 가깝습니다.
남동역
남동인더스파크역의 남쪽 부분에 해당합니다.
남동공단 개발로 인해 1985년 역사 철거 후 92년에 일찍 폐역되었습니다.
남동 ~ 송도 구간
중간 노란 원은 문학역 추정 부지입니다.
확대 사진
송도역
현 송도역보다 동쪽으로 150m, 송도역삼거리 바로 앞에 위치했습니다.
인천을 대표하는 KTX 시작역이 될 예정...
송도 ~ 남인천 구간
이곳부턴 1973년에 가장 먼저 폐선된 구간입니다.
중간 노란 원은 용현역
용현역
이곳은 인천항과 연결되는 표준궤로 선로가 개궤되어, 아직도 명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수인선은 인하대역으로 땅 밑으로 들어갔지만...
남인천역 (현 숭의역, 과거엔 인천항역 → 수인역)
경인선 주안역과 연결되는 주인선 등이 있어서 구내가 굉장히 넓습니다.
사실 인천 남부역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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