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 항공·위성사진/철도(지하철)

안성선 노선도 폐선 이전 옛 위성 사진

madecat 2022. 8. 11.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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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선 철도의 1989년 폐선 전 흔적을 찾아보는 위성사진 모음글입니다.

 

기본적으로 천안 ~ 안성은 85년도까진 열차가 다녔기에 사진에 철로가 명확히 나와있지만,

 

안성 ~ 장호원 구간은 일제 말기인 1944년에 불요불급선으로 지정, 선로가 다 걷혔기 때문에 70년대 위성사진에서도 이미 노반이 훼손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 유념해서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사진 출처는 전부 산림공간정보서비스입니다. 연도는 1978~80년입니다.


천안역

 

당시 안성선은 천안서부역으로 별도의 역사가 존재했으며, 장항선과 직결되는 형태였습니다.

수인선, 수려선과 달리 표준궤로 놓였기 때문에 열차 운행엔 별 문제가 없었고요.

 

천안역 구내 확대

 

잘 보면 당시 경부선 하행 → 장항선은 상행 선로를 평면교차해서 들어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천안직결선 개통이 1979년 6월 15일이니 적어도 그 이전에 찍힌 사진이겠네요.

 

천안 ~ 신부 구간

 

⊂자 형태로 경부선 하부를 통과해, 천안IC 방면으로 직진합니다.

 

위 사진은 두정신호장 개통 및 선로가 걷힌 안성선으로 보아, 89년 이후 사진으로 보입니다.

빨간 선이 구 안성선 노반이고, 바로 왼쪽에 단선의 천안직결선이 놓여있습니다.

현재처럼 복선전철화된건 2005년 병점-천안 복복선 개통 후.

 

신부역 추정 터

 

천안직결선 공사에 따른 안성선 단절로 인해, 1978년 10월 29일 ~ 11월 26일의 한달도 안되는 짧은 시간만 존재한 역.

당시 안성발 열차가 이곳에서 타절했다고 합니다.

 

신부 ~ 석교 구간

 

23번 국지도를 따라갑니다.

 

석교역

 

망향휴게소 바로 우측, 오성원룸이라는 빌라 단지로 바뀌었습니다.

 

석교 ~ 성거 구간

 

소댕이1길이라는 농로가 되었습니다.

 

성거역

 

말 그대로 허허벌판

현재는 이름 모를 창고 부지로 활용 중입니다.

 

성거 ~ 입장 구간

 

좌측에 경부고속도로 성환활주로가 보이네요.

현재 해당 구간 전부 농로로 활용 중입니다.

 

※ 앞으로 중간에 빨간 원들은 철교 표시입니다.

 

입장역

 

나름 안성선에서 규모 있는 역입니다.

연합아파트 및 입장성당 부지로 활용

 

입장 ~ 고지 구간

 

서미로 도로가 노반 위에 놓여졌습니다.

 

고지역

 

말 그대로 허허벌판(2)

오리농장(33468) 정류장이 가장 가깝습니다.

 

고지 ~ 미양 구간

 

302번 지방도(신두만곡로)로 활용.

 

미양역

 

안성선 역들 중에서 그나마 현재까지 터가 잘 보존되고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주변 동네 이름이 '역전리'인 것부터 그 흔적이 잘 남아있죠.

 

미양 ~ 안성 구간

 

안성천을 횡단하는 철교는 현재도 보도교로 남아있습니다.

구일중기(33739) 정류장이 가장 가깝습니다.

안성역

 

내혜홀광장 바로 왼쪽에 있었습니다.

안성 이서 구간 흔적은 아양지구 개발로 인해 많이 훼손되었죠.


여기서부턴 불요불급선으로 1944년에 폐선되어, 노반 흔적만 있습니다.

 

안성 시내 구간

 

빨간 네모는 안성읍내역으로 추정되는 위치입니다만, 정확하지 않습니다.

폐역 시기가 시기인지라...

 

장기로 ~ 장기로60번길 ~ 장기2길 ~ 삼거리길 등 도로로 전환되었습니다.

 

안성 ~ 마전 구간

 

안성종합터미널 북측에 평행하게 놓인 도로가 노반 위치입니다.

 

마전역

 

거리실1길(33466) 정류장이 가장 가깝습니다.

 

마전 ~ 삼죽 구간

 

이쪽은 농로로도 잘 안 남아있고, 다져진 터로 추측 가능합니다.

 

삼죽역

 

보보코퍼레이션 공장이 들어서있습니다.

 

삼죽 ~ 용월 구간

 

용월역

 

삼죽하나로마트 위치입니다.

 

용월 ~ 죽산 구간

 

죽산역

 

하금길이란 도로로 바뀌었고, 두현리하삼(33288) 정류장이 가장 가깝습니다.

 

우측 동그라미가 죽산읍내역 터로 추정됩니다.

서부(33783) 정류장이 가장 가깝습니다.

 

죽산 ~ 죽산읍내 ~ 매산 구간

 

하구산길 도로로 활용되었습니다.

 

매산역

 

근처에 버스도 안 다니는 깡촌입니다.

안성내츄럴리조트 북측 마을회관 바로 앞입니다.

 

매산 ~ 주천 구간

 

청미천을 건너는 철교는 현재 교각만 남아있습니다.

 

주천역

 

죽화초등학교 바로 앞입니다.

 

주천 ~ 행죽 구간

 

죽화로 도로로 활용 중입니다.

 

행죽역

 

현재도 역 부지 위에 건물이 안 올라가서, 논 모양으로 유추 가능합니다.

 

행죽 ~ 대서 구간

 

대서역

 

행죽1리마을회관 오른쪽, 333번 지방도(진상미로) 위입니다.

 

대서 ~ 장호원 구간

 

장호원역 터 및 옛 장호원 읍내

 

역은 북측 방향으로 뻗어있으며, 초기 계획했던 원주 연장을 염두에 둔 듯 합니다.

장호원시외버스터미널에서 북측으로 도로따라 올라가다보면 역 부지 모양대로 논이 있습니다.

 

중부내륙선 감곡장호원역이 계승했다고 볼 순 있지만, 엄연히 충북 감곡에 역사가 있으니...

 

장호원역 터 확대 사진

 

표준궤로 지어진 만큼, 폐선되지 않았다면 경부 ~ 중앙선 화물 우회 등 충북선 백업 기능 톡톡히 했을텐데 말입니다.

평택부발선을 다시 짓고 있으니 완전 뻘짓이죠... 참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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